제조사 교육프로그램, 고객응대 노하우 길 열린다

안경사와 렌즈 제조사가 함께 하는 비즈니스 동반성장 전략

최근 안경원 경쟁력 제고의 한 방안으로 안경사 대상 교육 프로그램에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 보건의료인으로서 안경사 전문지식 함양은 안경업계를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 제고와 함께 콘택트렌즈와 안경에 대한 고가 트렌드 정착의 밑바탕이 된다.

각 대학 안경광학과에서 정규교육 수료 후 국가시험을 통해 면허를 취득한 안경사지만 진정한 안경사가 되기 위한 교육이 끝난 것은 아니다. 국민의 눈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안경사. 안경사 재교육은 전문인으로써 평생직업의 필수 요건인 동시에 직업윤리다.

이 때문에 바쁜 안경원 일정과 밤늦은 퇴근으로 인해 교육의 기회를 얻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안전문가로서 교육을 통해 끊임없이 스스로를 업그레이드하려는 안경사가 늘어나고 있다.

대한민국 안경업계에는 새로운 기술이 빠르게 개발되고 기능이 향상된 제품들이 쉴새 없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안경사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공부하지 않으면,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려운 시대가 도래했다. 

새로운 기술과 제품들뿐만 아니라, 똑똑해진 소비자들도 안경사에게 보다 전문적인 응대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은 인터넷 웹사이트와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눈 건강과 시력교정용 제품들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예전과 비교해 볼 때 소비자의 눈 건강에 대한 지식이 상당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AC닐슨의 2009년 7월 시력교정자 설문조사 결과를 보더라도 98%의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이 눈 건강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다.
70%는 안경사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눈 건강을 관리해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이처럼 안경사들에 대한 기대는 갈수록 높아져 가고 있다.

안경사의 능력이 곧 안경원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고 있는 지금 안경사 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안경사 교육은 치열한 경쟁체제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인식이 짙게 깔려있다. 짧은 실무경력 만으로는 치열한 경쟁에서 뒤처지기 쉽다. 또 고객이 지닌 불편함과 의문점을 해결하고 해답을 제시해야 할 전문가의 역할을 기대할 수 없다.

안경사 재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는 고객의 신뢰와 함께 궁극적으로 안경시장을 확대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관련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또한 전문가로서의 안경사 입지 확보는 물론 안경원의 매출기회가 확대되는 등 다양한 효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런 안경사의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지금 각 안경관련 기업에서도 안경사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다양한 선진 이론 및 노하우를 전달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소비자, 안경사에 대한 기대요구 높아져

그러나 안경사들은 눈 관련 전문지식과 새로운 제품들에 대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습득하기가 힘든 구조다. 일상 업무에 쫓겨 시간이 부족하고, 교육의 기회가 별로 없다. 안경원은 매일매일 바쁘게 돌아가고, 안경업계는 워낙 많은 양의 정보가 쉴새 없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업계에서 어떻게 새로운 지식을 공부해 나갈지 망설여진다. 제조사들의 전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안경사들뿐만 아니라 제조사들도 급속도로 발전하는 시장의 변화와 높아진 소비자의 인식에 대처하고 있다. 안경사의 체계적인 전문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제품 특징이나 제품소개 위주의 교육보다는 전반적인 업계 트렌드 이해와 소비자 상담시 필요한 실용적인 스킬 습득을 도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교육센터(TVCI)다.

5000여명 이상 안경사들 교육 받아

2005년에 설립된 TVCI는 안경사를 대상으로 수준 높은 전문교육을 제공하면서 관련 업계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TVCI는 안경사들에게 지속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실무개발 및 전문적인 발전을 위해 설립된 전문 교육기관으로 보면된다.

현재 총 5000여명 이상의 안경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과정을 수료한 안경사들의 교육 만족도 역시 90%이상에 달하는 등 안경사들의 자신감 향상과 전문지식 습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TVCI 교육센터는 난시렌즈 피팅 등 콘택트렌즈와 관련된 교육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전반적인 안경사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는 설립 목표에 따라 움직인다.

전세계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교육센터에서는 단순한 제품에 대한 정보제공 교육보다는 실질적인 안경원 업무에 도움이 되는 교육 과정을 제공 중이다.

실질적 안경원 업무에 도움되는 교육 제공

특히, 양안시(스포츠 비전) 검사에 대한 이론과 실습,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소비자 상담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과정 등 임상교육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특징이 있다.

또 학생, 신입 안경사, 매니저 안경사, 안경원 원장으로 구분된 안경사 경력에 따른 단계별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안경사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한 고객 상담기법과 함께 글로벌 고객들이 늘면서 필요한 영어 검안과정까지 세심하게 가르친다.

안경사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또 최근에는 적극적으로 안경학계의 교수도 영입해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 하고있다.

안경사 경력에 따른 차별화 교육과정

이 외에도 안경원 업무로 바쁘지만 교육을 통한 본인의 전문성 향상을 끊임없이 추구하고자 하는 안경사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안경사들을 직접 찾아가는 방문지원팀도 운영중이다. 다년간의 실제 안경원 고객응대 경험과 학술 경험을 가진 방문지원팀은 직접 안경원을 찾아가 소규모 세미나 및 실습교육을 실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소프트 콘택트렌즈 상담기법, 추천법, 피팅법 등을 자세히 소개한 워크북도 발간하여 고객응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센터 교육 후에는 방문지원을 통해 새롭게 습득한 이론적인 지식을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현장인 안경원에서 활용하는 법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한다.

현장실습을 통해 몸소 느끼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준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업계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제조사가 제공하는 교육 적극활용해야

전문적인 교육을 위한 투자는 안경사 본인의 발전뿐만 아니라 안경원과 제조사를 비롯한 안경업계 전체가 동반성장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소비자의 늘어나는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안경사 전문 교육에 대한 업계 전반의 협력은 필수적이다.

안경사들은 쏟아지는 검안 기술과 새로운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을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제조사가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안도 충분히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업계의 빠른 흐름을 발맞추어 읽어나가는 것은 교육 기회의 제공자가 누구냐에 관계없이 안경업계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고 서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