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계, 스포츠글라스·고글로 활짝 꽃피워야

강원도 평창이 꿈에 그리던 동계올림픽을 마침내 품었다.

평창은 지난 6일 남아공 더반에서 열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1차 투표에서 총 95표 중 무려 63표를 확보해 경쟁 후보도시인 뮌헨(독일)과 안시(프랑스)를 크게 따돌리고 개최지로 선정됐다. 평창의 강력한 라이벌로 지적됐던 뮌헨은 25표에 그쳤으며 안시는 7표에 불과했다.

이로써 한국은 1948년 스위스 생모리츠 동계올림픽에 처음 참가한 이후 70년 만에 안방에서 지구촌의 겨울 대축제를 치르게 됐다.

우리나라가 올림픽을 치르는 것은 1988년 서울 하계올림픽 이후 30년 만이다. 제23회 평창동계올림픽은 7년 뒤인 2018년 2월 9일부터 25일까지 16일 동안 펼쳐진다.

아시아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것은 1972년 삿포로 대회와 1998년 나가노 대회에 이어 세 번째이며, 국가로는 일본에 이어 한국이 두 번째다. 또 1988년 서울올림픽, 2002년 축구 월드컵,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이어 동계올림픽을 유치한 한국은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러시아에 이어 6번째로 세계 4대 스포츠 행사를 모두 유치한 ‘그랜드슬램’ 국가로 등록됐다. 이번 동계 올림픽 유치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도 그 어느때 보다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선 경기장과 교통망, 숙박시설 등 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한 인프라 건설과, 대회 기간에 몰려들 관광객들의 소비로 인한 직접적인 효과만 20조 원이 넘을 것을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연구원은 동계올림픽 개최로 총생산액 유발 효과가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의 두 배 수준인 20조 5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또 8조 7천억 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되고, 23만 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개최지인 강원도만 놓고 봤을 때는 11조 6천억 원의 생산 유발과 5조 3천억 원의 부가가치 창출이 예상된다.

특히 관광산업의 수혜가 예상되는데,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로 관광산업의 생산 유발 효과는 약 6천7백억 원, 부가가치 효과가 2천8백억 원 정도로 예상되고, 9천 명의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이번 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 소식에 안경업계도 환호하는 눈치다. 특히 스포츠 글라스와 고글을 제조 유통하는 기업들이 반색을 하고 있다.

최근 겨울 레포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스포츠 글라스의 시장 확대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세계인의 축제인 동계올림픽 유치로 시너지 효과가 더욱더 크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스포츠글라스 업체 관계자는 “국가별로 대표팀 공인 스포츠 글라스가 책정이 돼 있는 만큼 7년 후를 위해 좋은 제품을 생산해야 겠다”며 “이번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를 통해 스포츠글라스와 고글이 저변 확대됐으면 좋겠다”고 바램을 밝혔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지켜 본 남대문 안경원 관계자는 “겨울철 스포츠글라스와 고글 시장은 앞으로 계속 확대되는 것은 시간 문제다”며 “아직까지 눈 관련 스포츠 용품은 백화점과 전문매장에서 주로 유통되는 실정이다. 이를 안경원으로 되돌리는 일이 시급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