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서비스 등으로 프랜차이즈 순기능 살려야

본지는 프랜차이즈(체인) 안경원 특집을 맞이해 지난 18일과 19일 양일간에 걸쳐 ‘프랜차이즈 안경원 소비자 이용 실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안경 프랜차이즈는 지난 90년대 이후 시장 진입을 시도한 뒤 불과 20여 년 만에 국내 안경시장에서 무시하지 못할 한 축을 구축하며 중심상권에서 가까운 가맹점을 확보하는 등 꾸준히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왔다. 더불어 TV광고나 신문 지면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가 이뤄지고 있어 거주지 인근 일반 안경원을 이용하던 소비자들의 인식이 차츰 변화됐다.

또한 일반 안경원의 프랜차이즈 편입은 대량구매를 통한 제품가격 경쟁력 확보와 광고, 홍보 등 마케팅 지원 등에 힘입어 확대되고 있다.

이번 조사는 국내 소비자들이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과 이용현황 등에 대해 조사됐으며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번화가를 중심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전체 391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설문조사는 10대부터 70대까지 고루 분포된 연령대로 조사됐으며 평균 연령은 33.54세로 조사됐다.

 

프랜차이즈 안경원을 알고 계십니까?

지난 6월 18일, 19일 양일에 걸쳐 진행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프랜차이즈(체인) 안경원 브랜드에 대한 인지확인 결과 100명이 프랜차이즈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1~2개 사이는 148명, 3~4개는 107명, 5~6개는 29명, 7~8개는 4명이 프랜차이즈 안경원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 주로 이용하는 안경원에 대한 질문에는 ‘일반 안경원을 이용한다’가 196명, ‘프랜차이즈 안경원을 이용한다’에 191명이 응답했다.

특히 일반 안경원을 이용하는 연령층은 50~70대 이상이 다수 분포되어 있었으며 프랜차이즈 안경원을 주로 이용하는 연령층은 20~40대가 고루 분포되어 있었다.

이는 프랜차이즈 안경원의 광고 및 홍보 효과와 함께 차별화 된 매장 디스플레이 등으로 젊은 연령층을 타겟으로 공략한 것이 주요한 것으로 예상된다. 50~70대의 소비자층은 고정적으로 기존에 다니던 안경원이나 거주지 인근 안경원을 찾는 것으로 보인다.

프랜차이즈 안경원을 이용하는 이유로 거주지와의 거리(108명)를 가장 많이 꼽았다. 그 다음으로 검안 및 신뢰감(94명)을 선택했으며 서비스(77명), 가격(42명)이 뒤를 이었다.

또 프랜차이즈 별로 구성된 인테리어나 디스플레이에 매료된 응답자(19명)와 함께 광고(1명)로 인해 프랜차이즈 안경원을 이용한다는 응답자도 있었다.

프랜차이즈 안경원은 주로 전국 도시의 중심상권을 비롯해 각 지역의 적재적소에 위치해 있다. 이는 유동인구의 흡수뿐만 아니라 중심상권에 많은 인구가 몰려 거주하고 있다는데 기인해,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잠재적 고객을 소비자로 만들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본사에서 철저한 안경원·안경사에 대한 고객 서비스 및 매장 관리를 통해 한 번 찾은 소비자들에게 친절한 서비스, 철저한 검안으로 신뢰감을 고취시켜 충성고객으로 흡수하게 됐다고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일반 안경원과 프랜차이즈 안경원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104명이 전문성을 우선으로 손 꼽았으며 안경제품 종류와 수가 99명으로 집계됐다. 서비스에 대한 부분이 87명, 가격은 66명, 기타 다른 이유로 16명이 응답했다. 실제로 안경사에 대한 전문성은 개별적인 차이가 분명히 있겠지만 일반 안경원의 안경사와 프랜차이즈 안경원의 안경사의 전문성은 큰 차이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 이러한 인식이 들게 한 것은 체인만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으로 분석된다. 본사에서의 지속적인 관리와 점주 및 안경사 교육을 통해 ‘안 전문가’라는 이미지를 심어준 것이 가장 주요했다. 또한 다양한 제품 보유를 통해 가격과 제품 소재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프랜차이즈 안경원을 선택하고 있다.

안경원 선택에 있어 프랜차이즈의 여부를 고려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164명이 ‘프랜차이즈 안경원을 선호’한다고 답했으며, 146명이 ‘상관없다’, ‘일반 안경원 선호’는 68명에 그쳤다.

이와 함께 평소 이용하는 안경원에 대한 부족하거나 개선되어야할 점에 대해 질문한 결과, 다양한 제품구비(141명), 안경사 전문성(99명), 친절 서비스(73명), 안경원 시설(36명)순으로 답했다.

지속적으로 전국에 매장을 오픈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안경원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지만 소비자에게 프랜차이즈 안경원을 인식시키려면 아직 달려갈 길이 꽤 남아 보인다.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는 체인안경원이지만 소비자들은 더 많은 제품의 보유를 희망하고 있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 퀄리티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도 있지만, 대다수의 고객은 가격보다는 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 친절함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갖춘 안경원·안경사를 바란다는 것이다.

더욱이 프랜차이즈만의 독특한 매장 디스플레이와 함께 다양한 편의시설 구비는 소비자의 오감을 더욱 즐겁게 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친근하고도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할 듯하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