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마이크로 코팅기술’로 다시 또 진화

콘택트렌즈 대표기업 (주)베스콘(대표이사 이규만)은 산소투과율을 유지하면서 완벽하게 탈색이 방지되는 기술인 ‘바이오 마이크로<bio-μ(micro)> 테크놀로지’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바이오 마이크로 코팅 기술’은 콘택트렌즈 표면에 10μm (1/100,000m)의 얇은 코팅막으로 컬러가 눈에 직접 닿는 것을 완벽하게 차단한다. 사실 코팅기술은 컬러콘택트렌즈 제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베스콘의 연구소장인 남택인 이사는 수백차례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뚝심과 신념으로 연구를 지속했다. 그 결과 국내 최초로 양면 코팅 기술을 성공했고, 안전한 콘택트렌즈를 보장할 수 있게 됐다. 남택인 이사를 통해 베스콘만의 코팅기술로 새롭게 선보일 ‘바이오 마이크로 코팅 기술’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았다.

- ‘바이오 마이크로 코팅기술’이 국내 최초 개발인지?

“캐스트 몰딩 방식의 제조방식에서 양면 코팅기술은 국내에서 최초입니다. 사실상 기업들이 홍보 시 다양한 미사 어구를 사용해가며 코팅기술이라 강조 하지만, 언어의 차이일 뿐 제대로 된 코팅기술을 구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베스콘은 오랜 시간 연구 끝에 독자적인 기술을 구축했으며 양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콘택트렌즈에 사용되는 동일한 재료가 코팅에 사용되므로 인체에 무해하며 안전함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스콘만의 코팅기술로 타사에 비해 얇은 코팅막을 입혔기 때문에 착용감과 미용성 두 가지 모두 만족할 수 있습니다.”

- 코팅기술은 제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인지 설명 부탁드린다.

“기존의 인쇄 방식은 몰드에 인쇄를 하고 그 위에 원료를 투입하는 방식을 택하였습니다. 전통적인 생산 방식으로도 충분한 착용감과 탈색을 방지 할 수 있으나, 최근 컬러콘택트렌즈에 대한 유해성과 위험성이 부각되고 있어 더욱 더 강력한 기술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바이오 마이크로 멀티코팅은 인쇄면을 얇은 막으로 먼저 코팅을 하는 방식이며 색상이 코팅면과 렌즈면의 가운데 자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눈을 깜빡일 때 컬러에 대한 마찰이 전혀 없으며 코팅 재질이 렌즈 원료와 동일하기 때문에 코팅을 했음에도 원래의 콘택트렌
즈와 동일하게 좋은 착용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 문지르거나 비벼도 색상이 전혀 빠지지 않아 안구에 무해하며 안전합니다. 반면 안쪽면은 안정적인 콘택트렌즈 재질과 디자인을 사용하여 탁월한 안구 피팅과 적은량의 눈물로 순환이 가능하여 건조감이 덜 합니다. 타 제품의 경우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베스콘만의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유지한 상태에서 탈색을 방지했기 때문에 기술개발의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탈색방지테스트는거쳤는지궁금하다.

“베스콘 연구소에서 수백차례의 탈색 테스트를 거쳤으며, 여러 회사의 제품들과 비교 테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또 외부 거래업체들과 해외 바이어들을 통해 탈색 테스트를 진행하여 높은 만족도를 얻었습니다. 자세한 테스트 방법은 언급하기 어렵지만 해외 문헌과 자료 등에 명시된 모든 테스트 방법을 시행 하였으며 대표적으로 콘택트렌즈의 컬러 프린팅에 관련된 미국 특허(US PAT 6,955,832 B2 Colored printing
ink for contact lenses)의 탈색테스트를 거쳤습니다.”

- 산소투과율은 유지하면서 탈색을 방지하는 코팅기술 개발을 하는데 얼마나 걸렸는지 궁금하다.

“양면 코팅기술은 수년 전부터 자료 조사에 착수했으며 올해 1월부터 양산에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료 조사 부터 시행되기까지 무수한 시행착오를 겪어오면서 노하우가 쌓이기 시작했고 결국 양산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게 된 것입니다. 기술 개발은 한순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준비와 시행착오 끝에 오는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준비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코팅기술을 업그레이드 해왔다. 베스콘의 기술이 가진차별점은 무엇인가?

“10㎛의 얇은 코팅막을 적용하여 기존의 제품과 착용감 비교 시 다수가 같거나 더 좋다고 했습니다. 일부 기업들은 코팅막을 두껍게 적용하기 때문에 착용감에서 많은 문제점을 유발하게 됩니다. 착용감 저하와 산소투과율 저하 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탈색에서 자유롭기 위해서 옅은 색상이나 한정된 디자인에 적용하는 실정인데 비해 저희 베스콘은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이 구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1월부터 출시되는 제품들에 적용된다고 하는데, 가격이 너무 비싸지는 건아닌지?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착용감이 뛰어난 렌즈를 제공하기 위해 제품의 기술은 업그레이드 시켰으나 가격 변동은 없습니다. 코팅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 은 아닙니다. 저희 베스콘은 완전한 탈색 방지 제품을 내놓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이런 기술 적용으로 인해 가격 이 변동된다면 기술 개발의 본질을 해치는 것입니다. 베스콘 제품을 사용하 는 모든 분들이 안전한 렌즈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 현재 베스콘이 주력하고 있는 또 다른 연구가 있나? 살짝 공개해줄 수 있나?

“시장에서 한번도 출시가 되지 않고 있는 DK가 100 이상인 고산소투과율 실리콘 컬러렌즈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컬러렌즈를 오랜 시간 착용해도 눈건강에 이상이 없는 렌즈를 만들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난제를 해결했으며 일부 몇가지 문제만 해결하면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조만간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들과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