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리 첸트로스타일 ‘누진마킹식별기’

누진다초첨렌즈 전문점이 갖추어야할 필수장비

최근 많은 안경원이 누진다초점 전문안경원임을 표방하면서 각종 홍보를 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특정 안경원을 진정한 누진다초첨 전문안경원으로 인식할 만한 근거가 미약하다.
안경원을 찾은 소비자가 “어떤 부분에서 누진다초점 전문 안경원인가요”라고 문의한다면 대부분 안경사 개인의 처방능력을 어필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어필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라 소비자가 객관적인 잣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누진다초점 전문 안경원을 선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과거 MRI나 CT와 같은 병원 장비를 극소수의 병원만 보유했던 시절이 있었다. 당시 이들 장비가 최첨단 기기로 인식되던 때에는 병원 장비의 보유 유무가 전문병원이냐 아니냐를 가름하는 중요한 잣대로 평가됐다. 이들 기기를 갖추고 중점 홍보한 병원이 환자를 독점하는 일이 벌어졌다. 급기야 굳이 MRI같은 장비가 없어도 진료가 가능한 병원은 급감하는 환자들을 되찾기 위해 울며겨자먹기로 이를 도입하는 경우도 생기곤 했다.
최근 누진다초점렌즈 시장은 샤미르와 같이 소프트웨어를 독점하는 회사들을 필두로 프리폼 또는 디지털렌즈와 같이 보다 개인화된 최첨단 렌즈로 급격히 변화해가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시장에서 과거 처방 이력의 전문성만을 어필해서는 소비자의 눈높이에 대응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 이태리 첸트로스타일사의 누진마킹식별기가 누진다초첨렌즈의 전문점을 지향하는 안경원의 필수장비로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이 장비는 LED 방식의 특수산란광을 이용해 장기간 사용으로 희미해진 각종 누진 마킹정보들을 육안으로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교적 단순한 구조와 기능이지만 실제 업무에서 매우 요긴하게 사용된다.
특히 누진다초점렌즈를 착용하고 있는 고객에게 새로운 렌즈로 재처방하는 경우, 기존 마킹정보의 식별을 용이하게해 클레임률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전문장비를 통한 누진다초점 전문점으로써의 신뢰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림과 같이 누진마킹정보는 회사별로, 모델별로 제각각의 표준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식별한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이들 정보가 무슨 내용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안경원에서는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요 렌즈 브랜드들의 모델별 마킹자료를 수집해 비치하고, 이를 분석하여 재처방시의 클레임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제품문의는 루네티 안경원B2B사이트인 shop.luneti.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