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용액 제역할 못해 살균효과 감소

콘택트렌즈와 관리용액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물론 원데이렌즈의 성장으로 관리용액이 필요없어진 것도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올해 정기교체형(2주, 한 달) 콘택트렌즈가 상승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되는 가운데 관리용액의 중요성이 다시한번 떠오르고 있다. 관리용액의 실질적인 소독효과는 다 목적관리용액을 어떻게 사용하느냐 혹은 어떤 렌즈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발병률이 드물기는 하지만 렌즈 착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부작용 중 하나가 세균성각막염이다.
2006년과 2007년에 다 목적 관리용액으로 인한 Fusarirum 각막염과 가시아메바 각막염이 발생한 이후, FDA에서는 질병발생 위험요인과 원인을 찾기 위해 심도 있는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일부 다목적 관리용액이 질병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으나 결정적 발생 원인은 관리용액자체의 오염이 아니라 자연환경으로부터 생성된 병원체의 살균 실패로 인한 환경적인 문제였다.
더욱이 두 건 모두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이 지켜야 하는 관리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다. 안경사는 소비자들에게 관리용액의 규정과 준수해야 할 사항들을 인지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 관리규정 준수의 필요성
위와 같은 조사에서 확인된 내용 중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이 가장 많이 쉽게 저지르는 미 준수사항은 렌즈 케이스의 뚜껑을 열어 놓는 것이다.
하루일과를 마치고 렌즈와 케이스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새 용액으로 채우고 렌즈를 보관할 때 뚜껑을 그대로 열어두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
100명의 소프트콘택트렌즈 착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참가자의 40%가 가끔 또은 자주 케이스의 뚜껑을 열어놓는 것으로 밝혀졌다.
뚜껑을 열어놓는 경우 매우 다양 한 내부 요인으로 인해 감염위험이 발생 하게 되고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 렌즈-관리용액 상호작용
최근 콘택트렌즈와 다목적 관리 용액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FDA가 후원해 진행한 연구를 보면 일부 렌즈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용액에 첨가돼 있는 방부제(preservatives)를 흡수하고 그로인해 용액안의 방부제 농도가 낮아져 일부 미생물에 대한 살균 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소독 효과 차이
Clavet은 6종류의 실리콘 하이드로겔렌즈 와 2종류의 하이드로겔렌즈를 비구아나이 드계열(PHMB, 0.0001%, 6시간)의 방부제를 포함하는 다목적 관리용액에 담가놓고 그 효과를 분석했다.
대조군으로는 렌즈가 들어있지 않은 렌즈 케이스에 다목적 관리용액을 채워 6시간, 12시간, 24시간 72시간 그리고 168시간마다 관리용액의 PHMB농도와 Fusarium solani균에 대한 소독효과를 분석했다. 일부 렌즈 재질(Balafilcon A, etafilcon A, polymacon)은 PHMB를 흡수해 용액내의 농도를 유의하게 감소시켰으며 Fusarium균에 대한 용액의 소독효과를 떨어트렸다. 비슷하게 디자인된 별도의 연구에서도 PHMB농도가 일부 렌즈 재질(galyfilcon A, comfilcon A, balafilcon A, polymacon, eta-filcon A)에서 감소했으며, Staphylococcus aureus(포도상구균)에 대한 소독효과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렌즈가 케이스에 들어있는 경우 용액을 재  사용하거나 뚜껑을 열어두는 것이 관리용액의 소독효과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폴리쿼드(polyquaternium-1, 0.001%)와 알독스(mytistamidopropyl dimethylamine 0.0005%)의 2중 소독 시스템에 렌즈를 담가 놓는 경우 잔류 방부제의 농도가 낮아 지지 않았으며 포도상구균에 대한 살균효과도 줄어들지 않았다.

◆ 임상 가치(Clinical value)
콘택트렌즈를 성공적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관리용액의 올바른 선택과 적절한 사용에 대한 분명하고 반복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안경원을 방문하는 모든 렌즈 착용자들에게 렌즈 관리 용액에 대해 질문해 케이스 뚜껑을 열어 놓는 것에 대한 위험성과 다목적 관리 용액의 차이점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고객들에게 관리용액을 추천하고 적절한 렌즈 관리 및 관리용액 사용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안경사가 해야 할 중요한 일 중 하나다. 설명서를 사용해 고객들과 대화를 더 많이 한다면 콘택트렌즈 착용을 보다 성공적이고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공할 수 있다.

▲ 한국 알콘의 관리용액은 보다 효과적인 콘택트렌즈 살균을 돕는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