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부가가치로 시장 활력 견인… 안경사 전문성도 부각시켜

 

고객의 양적성장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안경원을 내방하는 고객 당 객단가가 안경원의 성패를 좌우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능성 렌즈가 안경원 매출신장의 새로운 효자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렌즈제조사들은 오랜 연구와 투자로 고객 각각의 시환경에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여러 기능성렌즈를 시장에 잇따라 출시하고 있으며, 안경사들도 안경렌즈가 단순한 시력교정 외에 여러 가지 기능이 있음을 고객들에게 알리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본지는 안경렌즈에 기발한 아이디어를 담아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고 있는 기능성렌즈를 소개하고자 한다.

 

 

 

 

 

● 자이스, 드라이브세이프

자이스비전 R&D팀이 독일의 광학전문대학 연구팀과 함께 운전자가 운전 시 어떤 상황에서 위협을 느끼는지에 대한 조사에 의하면 운전 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시력저하 및 대비감도 저하로 인한 거리추정능력 저하, 헤드라이트 및 전조등에 의한 눈부심, 누진 렌즈 착용 시 좁은 시야 범위가 꼽혔다. 이런 조사를 바탕으로 운전자들에게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루미넌스 디자인(동공크기 반영 설계 디자인)으로 안전운전을 보장한다. 또한 자동차 전조등 및 헤드라이트 관련 신기술 개발 연구소 L-LAB과 자동차 조명 전문회사인 HELLA와 협력해 일반코팅으로 눈을 보호할 수 없는 파장대를 선택적으로 흡수하는 새로운 코팅 기술로 눈부심 현상이 기존 자이스 프리미엄렌즈 코팅 대비 3배나 감소시켰다. 여기에 동적 시야에 최적화된 설계 디자인으로 수평방향의 머리 움직임을 감소시켜 빠른 시선 전환과 편안한 자세유지를 가능하게 해 일상 시생활은 물론, 운전 중 피로감을 최소화 해준다.

 

 

 

 

 

 

● 니콘, SEE+ UV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100% UV 차단은 렌즈 전면에서 들어오는 UV가 렌즈를 통과하면서 일부는 반사되고 일부는 렌즈 재질에 흡수되기에 1.60 이상의 굴절률에서는 대부분의 UV가 차단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전면에서 들어오는 UV외 렌즈 후면에서 반사되어 노출되는 UV에 대한 해결책은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착안해 광학전문기업 니콘이 기존 렌즈와 다르게 반사되는 UV를 약 96%까지 차단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우리 눈과 피부에 들어오는 UV양을 최소화한 제품이다. 또한 안경렌즈의 자외선 차단 지수 ‘E-SPF’는 글로벌에서 통용되는 국제적인 수치로, 그동안 선크림 등 화장품에만 적용되던 자외선차단지수를 안경렌즈에도 적용했다. E-SPF는 안경 착용전과 비교하여 몇 배 더 UV가 차단되는지 나타내고 있으며 니콘은 안경 착용전보다 25배 더 UV가 차단되는 E-SPF 25 제품을 국내에 최초로 도입했다.
여성 고객, 눈 건강에 니즈가 강한 고객, 외부 활동이 많은 어린이 고객에게 적합하다.

 

 

 

 

 

 

● 로덴스톡, Impression FreeSign 3

남들이 선보이지 않는 신기술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로덴스톡의 가장 핫한 기술들이 접목된 최고의 렌즈다. Impression FreeSign짋 3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3세대를 거치면서 많은 진화를 거듭했다. 개인맞춤변수 즉 PD, 정점간거리, 경사각, 안면각 등을 고려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사용용도에 맞게 렌즈디자인을 변형시킬 수 있어 더 넓은 원용부가 필요한 고객들에게 그에 맞게 원용부의 디자인을(센터링포인트를 기준으로) +/-4mm까지 변형할 수 있으며 근용부 또한 0.1mm 단위로 조정 가능해 더 세밀하게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렌즈의 디자인이 가능하다. 기존의 누진길이만 한정된 범위 내에서 선택하였던 것과는 차별화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Impression FreeSign짋 3는 그 동안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Active, Allround, Expert 세가지 유형이 추가됐다.
다이나믹한 활동이 많은 고객에게 Active를 원, 중간, 근거리의 사용도가 비슷한 고객에게 Allround를 그리고 부드러운 비전과 중간거리의 선명하고 넓은 시야가 중요한 분들에게 Expert가 적합하다.

 

 

 

 

 

 

● 호야, 리마크

현대사회에서는 학업에 열중하는 학생과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영상매체의 사용 증가로 일상생활에서 눈의 피로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연령과 직업에 상관없이 크게 늘고 있다. 리마크는 이러한 눈의 피로도(안정피로)를 경감시키어 일상생활에서 보다 편안한 시야와 선명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신개념의 기능성 렌즈이다. 수직 비구면 설계를 적용시킨 독특한 렌즈 설계방식으로 하단부로 갈수록 비구면량이 조절돼 점차적으로 도수가 변화되는 기능영역을 만들어 준다. 따라서 먼 곳을 보는 원용부에서 렌즈 하단까지 번갈아 볼 때 발생하는 착용자의 조절력 사용 부담을 덜어 눈의 피로도가 증가되지 않도록 해 준다. 리마크 렌즈의 제품은 활동적인 성장기 어린이부터 장시간 학업에 집중하는 학생 및 20∼30대 사회 초년생에게도 적합한 Active(+0.53D), PC 업무의 비중이 높은 사무직 종사자 및 초기 노안 고객을 위한 Business(+0.88D), 밸런스 타입으로 설계되어 기능성 렌즈에 보다 쉽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Clever(+0.70D)가 있다.

 

 

 

 

● 케미, 케미퍼펙트UV

일반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는 자외선에 초점을 맞춰 개발돼 소비자 홍보에 상당히 유리하다. 또한 기존 레이져 마킹은 일반 소비자가 찾기 쉽지 않다는 단점을 보안해 입김을 불면 나타나는 포그마킹을 개발해 적용했다.
때문에 일반 소비자가 내가 사용하는 렌즈가 어떤 렌즈인지 쉽게 알 수 있어, 안경원과 소비자 사이의 신뢰구축은 물론, 구매했던 소비자가 주변인들에게  포그마킹 시연을 소개하면서 소비자 홍도효과도 예상된다.
자외선 400nm에서 100%에 가까운 차단율과 유해광선 420nm의 영역까지도 부분적으로 차단하며, 가시광선 중 단파장(청색광) 영역까지 부분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기능에 더해 소비자에게 시연이 편하고 재미까지 제공하는 케미퍼펙트UV는 국내에서 전국 8000여 안경원에서 판매될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력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 토카이, 루티나+

건강과 미용을 위한 기능성 렌즈다. 올해 토카이렌즈의 주력제품으로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망막의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 ‘루테인’을 보호하고 눈 주위의 피부 노화를 방지하기 위한 세계 최초의 안경 렌즈다. 루테인이란 자외선을 포함한 단파장의 빛을 흡수하여 눈의 질환이나 노화의 원인이 되는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색소로 식사에 의해 섭취하는 방법 이외에는 체내에서 생산되지 못하므로 눈의 건강을 위해서는 자외선으로부터 루테인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루티나+’에 사용되는 ESC코팅은 TOKAI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코팅으로 자외선(UV-Ray)은 물론 지금까지의 안경 렌즈에서는 고려되지 않았던 근적외선(Inferred-Rays, 파장 760~1400nm)을 50% 차단해 건강과 미백을 유지해주는 코팅으로 주름과 피부 처짐을 방지해 눈 주위의 노화를 막아준다.

 

 

 

 

 

 

● 다가스, D.O.LUX KIDS

최신 소아용 근시완화렌즈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제품이다.
다가스의 앞선 성능에 소아용 근시완화렌즈의 편리함을 더해 출시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어린이가 원하는 활동적이며 집중적인 시야를 제공하는 렌즈기술을 접목해 안경의 복합적 기능을 충족하도록 설계됐으며, 야외에선 운동할 땐 자외선을 100% 차단시켜준다.
프리폼 소아용 근시완화렌즈인 D.O.LUX KIDS는 1.55, 1.60이 가능하고, 외면 근시완화렌즈로 가입도 +1.00, +1.50 두 가지 타입이 있다.
D.O.LUX KIDS는 가입도를 통한 독서활동 등 근시진행을 완화하고 올바른 독서 자세 교정 효과를 가져 오게 하며, 빠른 시야 적응과 어린이 테에 적합해 어린이들의 시력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됐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