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검안기 어디까지 알고 있니?

안경원과 안경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검안기.
좋은 검안기라 불리는 이미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흔히, 정확한 굴절력과 케라토값을 측정할 수 있다면 좋은 검안기라고 말하지만 이것만이 전부라고 하기에는 뭔가 아쉽지 않을까? 이에 이제 껏 알지 못했던 최신 검안기의 다양한 트렌드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안경원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싶고, 기왕이면 고가의 렌즈를 판매하여 매출을 올리고 싶지 않을까? 검안기 하나로 이런 요구에 모두 부응할 수는 없지만 도움이 될 만한 제품으로 니덱 자동검안기 ARK-1/1a를 소개하고자 한다.

ARK-1/1a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주/야간시력 동시 측정, 간편한 조절력 측정, 수정체 혼탁도 측정 기능을 들 수 있다. 이 기능들을 어떻게 활용하면 도움이 될지 간략하게 알아보자.
첫 번째로 주/야간시력 동시 측정을 활용한 예이다.
제조사인 NIDEK의 사원(약1600명)을 대상으로 주, 야간 시력의 차이를 확인해본 결과, 놀랍게도 약44%에서 주/야간 시력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차이가 있어도 불편을 못 느끼는 사람이 대다수이지만, 불편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보다 정확한 검사로 주/야간용의 안경을 분리 착용시키거나 또는 기능성 렌즈를 사용하게 하면 고객의 만족도와 안경원의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ARK-1a의 기능인 조절력 측정 기능을 활용한 사례다.
최근 조절력 장애가 오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조절력 검사는 자각식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20~30대에게 조절력 검사를 권하면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
이 때 검안기를 통해 타각식으로 간편하게 조절력 검사를 하고, 이상이 발견된 고객에게는 충분한 설명으로 이해를 유도하면 거부감은 줄이고 만족도는 높이면서 자연스레 매출 향상으로 이어지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세 번째는 ARK-1a의 기능인 수정체 혼탁도 측정 기능을 활용한 예이다.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자연스레 시력이 저하되게 되는데, 이 때 이 기능을 활용하면 굴절력 이상의 원인을 확인하거나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고객의 신뢰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렇듯 니덱 자동검안기 ARK-1/1a은 기본에 충실하면서, 안경원에서 사용하기에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기능들을 겸비하고 있다.


■ 니덱 자동검안기 ARK-1 / ARK-1a

- 주/야간 시력 동시 측정
- 틸터블 컬러 LCD
- 오토 커팅 고속 프린터
- 오토 트래킹 / 오토샷
- 조절력 측정 기능(1a)
- 수정체 혼탁도 측정(1a)

■ 니덱 자동옥습기 LE-1200   

- 커브 프레임에 특화된 고성능 트레이서 내장
- 미니 산각 가공 기능
- 축이탈 방지 매커니즘
- 산각/홈파기 가이드 가공 지원
- 부분사이즈 조정 기능
- 빠른 가공 스피드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