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소비성향 역대 최저

우리나라 가계의 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경기의 불확실성 증가와 더불어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지갑을 닫고 있는 가계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달 통계청(청장 유경준)이 발표한 ‘2016년 1/4분기 가계동향’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올 1분기 한 가구가 벌어들인 소득 중에서 얼마만큼을 소비 지출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인 평균 소비성향은 전년 동기보다 0.3%포인트 줄어든 72.1%로 조사됐다. 2003년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이후 역대 최저치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올 1분기 가구당 월평균 소득은 455만5000원으로 전년동기대비 0.8% 증가(실질기준 0.2% 감소)했다. 임금 상승 등으로 근로소득(0.3%), 사업소득(3.3%), 이전소득(0.7%)은 증가했으나, 이자소득 등이 줄어 재산소득(-21.0%)은 감소했다.
반면 가구당 월평균 소비지출은 266만9000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0.6% 증가(실질기준 0.4% 감소)했다.
자동차 및 가전기기 구입 증가, 외식비 증가에 기인해 교통(2.5%), 음식·숙박(2.2%), 가정용품·가사서비스(7.4%) 등이 증가했으나 주거수도광열(-3.6%), 의류신발(-1.8%), 식료품(-0.6%) 등이 줄었다.
이로인해 월평균 처분가능소득은 370만4000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했다.
한편, 이런 통계적 수치를 떠나 소비절벽을 피부로 느끼는 안경업계 종사자들의 우려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프랜차이즈 관계자 임원은 “올해에는 신학기 특수가 없다는 말이 안경업계에 널리 퍼질만큼 1분기 매출이 좋지 않았다. 실제 3, 4월 전년대비 10∼15% 정도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개인 안경원의 경우 감소폭이 더 크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올해만 특수적인 상황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제 비수기에 들어가기 때문에 해법마련에 고민이 많다”고 전했다.
남대문의 유통업체 관계자도 “안경원도 그렇지만 제조사들의 걱정도 큰 것으로 알고 있다. 향후 경기를 어렵게 보는 시각이 많아 신규 주문이 많지 않은데다, 물건을 주문하고 나서 불경기를 이유로 물건을 인수해가지 않아 재고관리 및 자금 확보에 골머리를 썩고 있는 곳이 빠르게 늘고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리고 있다”며 “앞으로 상황을 더 살펴봐야겠지만 제조, 유통, 소매가 서로 얽히고 설켜 있어 악순환의 고리가 만들어 질 수도 있다. 불황 타계책을 찾는 만큼 사업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을 고민할 시기인 것 같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