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니덱이 제안하는 자동포롭터를 이용한 검사법(1)

(조절력 검사)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정체의 탄력성 저하로 인해 가까운 곳을 보는 것을 곤란해 하는 “노안”이라는 현상을 자연스럽게 겪게 된다.
일부 안경사 중에는 노안 처방을 위해 가입도 검사만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가입도와 조절력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어느 한 쪽을 소홀히 하게 되면 잘못된 검사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이번에는 NIDEK의 자동포롭터 ‘RT-5100’를 활용한 조절력 검사 모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조절력 검사 모드로 들어가려면 “Shift + ADD”를 누르면 된다.

◆ NPC(폭주 근점) 검사

눈의 폭주 한계치를 측정하는 것으로 펜라이트와 근거리 시표를 준비하고, 고정 차트나 펜 끝을 피검사자의 눈에 점차적으로 가까이하여 상이 둘로 분리되어 나타나는 지점에서 차트나 펜 끝부터 콧대 위 끝까지의 거리를 측정하고, 다이얼로 거리를 입력한다. 이 때, 미터각(MA) 및 프리즘 도수는 자동으로 계산되어 표시된다.

 

 

 

 

◆ NPA(조절 근점) 검사

수정체의 조절력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검사로 사물을 최대한 가까이 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차트를 피검사자의 눈에 점차적으로 가까이하여 콧대 위 끝까지의 거리를 측정하고, 차트가 흐리게 나타나는 지점에서 차트부터 다이얼로 거리를 입력한다.
조절력은 자동으로 계산되어 표시된다.

 

 

 

 

◆ NRA/PRA(상대 조절력) 검사

폭주자극을 일정하게 유지(40cm)하며 양안시 상태에서 조절의 이완과 수축의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다이얼을 돌려가면서 흐려지는 지점[Blur]과 회복되는 지점 [Recov]를 측정한다.
가입도, 조절력, 양안시 검사는 부가기능 검사로 완전 교정이 선행돼야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미양광학(02-779-7400∼2)으로 문의하면 된다.

 

 

 


■ 니덱 자동검안기 ARK-1 / ARK-1a

- 주/야간 시력 동시 측정
- 틸터블 컬러 LCD
- 오토 커팅 고속 프린터
- 오토 트래킹 / 오토샷
- 조절력 측정 기능(1a)
- 수정체 혼탁도 측정(1a)

 

 

 

 


■ 니덱 자동포롭터 RT-5100

- 핀홀 현상이 적은 슬림 바디
- ±0.25D에서도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고감도 적/녹 필터
- 신속한 렌즈 변환 속도
- 양안시기능 검사에 꼭 필요한 링크-오프 기능
- 야간시기능 검사모드 지원
- 편리한 틸터블 터치 스크린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