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협, “모든 역량 동원해 대응… 좌시하지 않을 것”

대구 안경산업특구發 ‘안경원 개설 조건 완화’ 논란으로 인해 안경사들의 분노가 식지 않고 있다.
특히 국민 안보건 향상에 일익을 담당해야 할 대구광역시와 대구시 북구청이 그 중심에 서 있어 안경사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본지가 지난해 11월7일자로 발행한 648호 4면에 게재된 ‘안경특구거리 안경원 개설 기준등록 완화 요구 파문’ 기사를 통해 이미 보도했듯이 당시 대구광역시와 대구시 북구청 등은 안경산업특구에서 안경 유통구조 개선을 취지로 안경사만이 개설할 수 있는 안경원을 제조업체, 혹은 제조업체가 고용한 안경사가 개설할 수 있도록 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또 이미 다른지역에서 안경원을 개설한 자가 또 다시 안경원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안경원 개설완화 추진 움직임에 대해 (사)대한안경사협회측은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즉각 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다.
대안협 관계자는 “국민 안 보건을 저해하고 4만여 안경사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이번 사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는 것은 물론 대구시, 북구청, 광학협동조합, 진흥원 등 대구지역 관계자와 긴밀히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 주요 상급기관에 다양한 형태로 안경사의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안협 측은 대구시의 이번 행태는 국민의 안보건을 위해 법률적으로 체계화한 국가면허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안경사를 통해 국민이 안전하고 정확한 안경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만든 국가 안보건 시스템 자체를 혼란시킬 것으로 우려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대구 북구지역 안경원의 과도한 경쟁을 유발시켜 영세 안경원이 몰락하게 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또 눈 앞의 이익에 현혹돼 안경산업특구라는 편협에 빠져 안경계 전체를 바라보지 못하는 탁상행정의 극치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대구시가 추진하려는 이번 사안은 안경산업특구 활성화를 빌미로 법률을 위반하면서까지 규제를 완화하려는 무책임한 정책으로, 대구시는 안경사의 입장을 외면하면서 오히려 안경산업 전반에 불신을 조장하고 있는 것으로 비춰질 공산이 크다.
여기에 (재)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이 대구시와 기획재정부의 예산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 현실에서 대구시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안경사의 입장이 고려될 수 있는지 의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민의 절반 이상이 안경을 착용하고 안경과 선글라스를 구매할 때 안경원을 찾는다.
안경업계 일각에서는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안경계가 될 수 있도록 대구시를 비롯한 정부가 안보건 전문가인 안경사의 입장에서 안경원 개설 및 운영 실태에 대한 관리· 감독에 충실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대안협 관계자는 “안경사와 안경 산업 모두를 발전시킬 일이라면 언제든지 대화에 응할 용의가 있다”며 “대구시가 진심 어린 자세로 안경사의 입장과 고충을 헤아려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안경사를 포함한 안경계 모든 분야의 한 사람, 한 사람이 서로 협력하여 발전을 도모할 파트너임을 다시 한 번 인식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난해부터 이어지며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대구 안경특구발 ‘안경원 개설 기준등록 규제 완화’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