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안실련, 안경렌즈 폐수 처리 관련 성명발표… 안경원 이미지 먹칠

안경원의 렌즈가공 과정에서 나오는 슬러지 문제를 둘러싸고 대구지역 일부 시민단체가 성명서를 발표해 전국 안경원의 안경사가 환경파괴 주범으로 이미지가 추락하고 있다.
지난 22일 (사)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대구 안실련)은 안경원에서 안경렌즈를 연마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와 슬러지를 하수관을 통해 그대로 버리고 있는 실태를 확인, 폐수에서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며, 환경당국의 무관심과 총체적 안전 불감증으로 시민 입장에서 실망과 우려감을 감출 수 없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현행법상 안경원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는 특별한 법적 제재 대상이 아니다. 그럼에도 수년전부터 일부 환경단체 등을 중심으로 이를 문제 삼아 법적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고 있다. 이번 대구 안실련 성명 역시 연장선으로 보인다.
안실련은 안경원 안경렌즈 연마 폐수 처리와 관련해 지난 3월부터 최근까지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실태 조사를 벌였으며 안경원 2곳에서 발생한 폐수를 채취해 수질 분석 전문기관 2곳에 분석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안경렌즈 연마 시 발생한 폐수와 슬러지에서 대한 일반 수질항목 분석결과 화학적 산소요구량(COD)은 기준치의 3배, 부유물질(SS)은 기준치의 25∼31배 높은 수치가 나왔다.
또 발암성 물질과 의심물질인 디클로로메탄, 클로로포름, 페놀, 시안, 1.4-다이옥산, 포름알데히드와 중금속인 구리 등 수질오염에 치명적인 물질들이 검출되기도 했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안경원 관리감독을 요구하는 시민 환경단체들은 안경렌즈 가공시 화학물질과 중금속 유기 물질들이 배출되면서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주장한다. 특히 이들은 렌즈를 연마할 때 발생하는 폐수에는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이 있다며 관계기관의 강화를 요구한다.
안경원 폐수의 오염논란은 공중파 방송을 통해 보도 되기도해 당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 대안협 차원에서 직수사용을 금지토록 했고 환경부는 관련 규제방안을 고시하기도 했다.
실제 현행법에는 안경원 렌즈 연마 폐수는 수질,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 제60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별표1에 따라 해당 시설을 기타 수질오염원으로 지정관리돼 시간당 100L 이상의 폐수를 배출하지 않으면 규제를 받지 않는다.
또한 공공하수처리시설에 유입하면 기타 수질오염원에서 제외하고 있다. 공공하수처리시설이 없는 지역에 한해 배출 허용기준 이하로 처리하거나 폐수처리업자에 위탁 처리하도록 되어 있어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다. 여기에 렌즈 가공시 발생되는 슬러지는 1일 발생량이 300Kg 이하 배출시에는 생활 폐기물로 분류하고 있다.
이미 각 지자체 오폐수 관리팀 관계자는 “하수종말처리장이 설치돼 있는 관내 안경원은 오폐수 관련 규제대상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현재 전국에 1만여개의 안경원이 있지만, 기관에서 법적으로 제재를 가할 근거는 없다는 것이다.
단지 오폐수 배출량이 많은 일부 대형 안경원 몇 곳을 대상으로 행정지도를 펼치고 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그는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하수종말처리장이 있기 때문에 특별히 문제될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내 수질환경보전법은 특정수질유해물질이나 중금속이 배출되는 경우에는 엄격한 입지적 제한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안경원 오폐수는 기타 수질오염관리에 포함돼 하수종말처리장 시설 밖에 있는 안경원만 규제한다. 안경원 오폐수에 관한 부문은 결국 하수종말처리시설로 유입 처리되지 않는 안경원에 한해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안경렌즈 가공수는 폐수중에서 슬러지가 대부분이므로 이것은 하수처리장에서 충분히 걸러진다는 것이 그 이유다.
남대문에서 안경원을 운영하는 한 안경사는 “매번 안경원을 몰지각한 환경파괴범으로 음해하려는 일부 환경시민, 이익단체들이 오폐수 문제로 안경사 이미지에 먹칠을 하고 있다”며 “단순 슬러지를 가지고 안경원을 오폐수 발생 등 환경 문제의 주범으로 몰아가고, 기관의 안경원 실태조사가 진행된다면 안경사들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업계차원에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 안실련측은 환경 당국에 안경원 환경오염을 방치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비판하며, 전국 안경원에 정확한 실태조사와 정부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