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 작업 시 잦은 피로감과 건조감으로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증상  근거리 작업 시 잦은 피로감과 건조감으로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 소프트 멀티포컬 렌즈 처방 임상사례

 43세/ 여/ 사무직여성/ 원데이렌즈 착용 중/ 렌즈 착용경력 15년/ 눈 상태 양호

 

·기존 착용 렌즈 : A 원데이 렌즈 (R:-2.50D, L:-3.75D)
·문진 : 근거리 시야 불편, 근거리 작업 시 잦은 피로감과 건조감으로 불편
·굴절검사

 


  ⇒ 추천렌즈 : 바이오트루 원데이 멀티포컬 추천
·시험렌즈 착용시 원거리는 양호하나, 근거리를 좀 더 잘 보기 원함
·비우세안 원용도수에 +0.25D 가입 시 근거리 & 원거리 모두 양호

 

·비우세안 원용도수에 +0.25D 추가하여 원거리와 근거리 모두 만족스러운 시야 제공. 렌즈 착용감 및 건조감이 적은 것에 구매 의사를 밝힘

    정확한 멀티포컬 피팅법을 아는 것이 먼저!

제조사별로 멀티포컬 피팅 방법은 다양하며, 가입 도수 종류도 다양하다. 때문에 다양한 멀티포컬 처방법을 익히는 것 보다는 한 제품의 피팅 방법을 정확히 파악하고 처방하여 자신만의 사례 및 노하우를 쌓은 다음 다른 멀티포컬 렌즈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아래에는 쉽고 간단한 멀티포컬 피팅 방법을 소개한다. 이 방법으로 바이오트루 원데이 멀티포컬과 한달용 퓨어비전2 멀티포컬을 모두 처방할 수 있다.

1. 굴절검사 및 우세안 결정
- 굴절검사를 통해 원거리 구면도수와 근거리 가입도를 확인한다.
- 우세안 검사를 통해 우세안과 비우세안을 확인한다.
2. 원용 구면도수 선정
- 원용도수가 4.00D이상인 경우 정점간 거리를 보정하여 렌즈 구면도수 선정한다.
- 난시가 있는 경우 구면등가를 통해 구면도수를 선정한다.
3. 근용 가입도수 선정
- 굴절검사에서 확인된 안경 가입도에 따라 착용할 렌즈 가입도 선정한다,
- 바슈롬 멀티포컬 렌즈에는 Low Add와 High Add, 두 가지 가입도가 있다.
 

 

4. 렌즈착용 및 피팅상태 평가
- 선정된 도수의 바슈롬 멀티포컬 렌즈 착용한다.
- 착용 후 최소 10분 정도 경과 후 렌즈의 움직임, 중심안정 등 피팅상태 확인한다.
5. 시력교정상태 확인
-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둡지 않은 일반적인 조명상태에서 검사한다.
- 단안검사가 아닌 양안개방 상태에서 원거리와 근거리의 시력교정 상태를 확인한다.
6. 관리방법 및 다음 검사일 확인
- 시력교정이 만족스러운 경우, 렌즈착용 및 관리 등에 대한 설명을 전달하고, 다음 방문검사 일정을 확인한다.

    렌즈착용 후, 시력개선이 필요한 경우 해결 방법

- 렌즈를 착용한 양안개방 상태에서 검안용 시험렌즈로 덧굴절 검사를 통해 시력개선 여부를 확인
- 구면 도수 조정으로 개선되지 않는다면, 멀티포컬 렌즈의 가입도를 변경

 


- 근거리 시력개선이 필요한 경우→비우세안의 구면도수를 조정하거나 가입도 변경


피팅 TIP

재질과 디자인 선택이 중요

기존 렌즈에서 건조가 원인인 증상을 호소한다면 멀티포컬 처방 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건조가 원인일 수 있는 증상으로는 시야 흐림, 착용감 불편, 눈 시림, 안정 피로 등이 있다. 또한 “오랫동안 렌즈를 착용한 고객의 경우 산소 투과율이 높으며 탈수율이 낮은 렌즈를 추천하는 것이 좋다.”
멀티포컬 렌즈는 일반렌즈와는 달리 광학부에 원거리와 중간거리, 근거리 모두 시력교정이 되도록 매우 특별한 광학설계로 디자인 되어있다. 디자인은 멀티포컬렌즈 제조사마다 달라 동일한 원거리 도수와 가입도로 착용하더라도 렌즈에 따라 만족도는 매우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처방할 멀티포컬 렌즈의 실제 광학부 설계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제조사의 피팅가이드에 따라 처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진의 중요성

멀티포컬 렌즈의 처방만으로 20대의 눈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상담을 하는 안경사를 본 적이 있다. 이런 경우 처방 후 컴플레인 확률이 높을 수 밖에 없다.
“멀티포컬 렌즈의 대한 현실적인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전문 안경사의 설명이 필수적이다.”
또한 조도에 따라 보이는 것이 달라짐을 안경원에서 직접 체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경우 밝은 곳에서 근거리가 더 잘 보인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알게 되어 멀티포컬을 빠르게 적응 할 수 있게 된다.


이달의 추천 제품

차세대 ‘하이퍼겔’ 재질의 ‘바이오트루 원데이 멀티포컬’ 렌즈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