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EVILL’ 안경제조업체 클러스터화 첨병기지

‘명품 안경테 제작’ 시동… 첨단장비 활용, 기술혁신 현실로


안경제조·전시·판매, 소재·신기술 개발, 디자인·브랜드 연구 등 기능을 모두 갖춘 이른바 ‘안경산업 집적단지’를 구축하기 위해 대구 북구청이 총사업비 178억원을 들여 구축한 ‘EYEVILL’. 초창기 높은 임대료와 공실률로 예산낭비 중심에 선 ‘애물단지’였지만, 최근 총 67개 사무실중 51개 업체가 입주, 62개 사무실을 이용중에 있다. 임대율은 92%에 달할 정도다. 하지만 여전히 전국 안경인들은 ‘EYEVILL’의 존재와 활용 방안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이에 본지는 ‘EYEVILL’ 취재을 통해 현재 ‘EYEVILL’ 구성 형태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첨단 장비 등을 소개해 안경업체들의 이용을 도모하려 한다.


◀ 대구시 북구 34공단로 240에 위치한 ‘EYEVILL’은 지하 1층 지상 7층으로 구성된 아파트형 공장이다. 1층에 ‘EYEVILL’ 사무실이 위치하며, 첨단장비 센터가 자리잡고 있다. 2층부터 7층은 안경관련 업체가 사무실을 사용 중에 있다.

 

 

 

 

‘EYEVILL’ 첨단장비센터에는 쾌속조형실, 3D스캐너실, 형말이 가공실, 레이저 컷팅 가공실, 고객대기실, 동시 4축 가공실, 세심가공실로 구성돼 안경테 제작 시제품 생산에 관련한 다양한 장비를 구축하고 있다. ‘EYEVILL’측은 첨단장비센터를 통해 안경기업들에게 기술정보 교류 및 디자인 교육과 시험인증을 지원한다. 또 시제품 제작지원, 시험 분석 및 인증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안경제조업체들의 활용도가 높다. 현재 첨단장비센터가 보유중인 장비를 소개한다.

■ 쾌속 조형기
쾌속조형기의 주 용도는 안경테 시제품 제작에 이용된다. 주로 3차원 모델을 ABS 수지적층으로 제작하여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모형이나 시제품을 제작한다. 프론트, 템플, 팁, 브릿지 등 안경 시제품 제작에 사용된다. 정확한 데이터 수치구현, 36만가지 색상을 맵핑해 미세한 디테일을 구현한다.
=> 장비 사용료
시간당 2만원~3만원 / 제작 난이도에 따라 단가 변경, 재료비는 별도로 부과 예정

 

■ 레이저 컷팅기
레이저 컷팅기는 금속 소재 정밀 컷팅시 이용된다. 주로 금속판재(양백, 알루미늄, 서스 등)의 고도 정밀 컷팅시 이용된다. 프론트, 템플, 부속품 등에 사용된다. Fiber 레이져 소스 장착, 고정밀 절단 기능을 한다.
=> 장비 사용료
개수당 200원에서 1000원 / 제작 난이도에 따라 단가 변경, 재료비는 별도로 부과 예정

 

 

 

 

■ 3D 스캐너

안경 제품 3D 스캔시 주로 활용한다. 기존의 제품이나 부품을 분해해 분석 및 설계를 하며, 프론트 템플, 팁, 브릿지 등 안경 설계 데이터를 생성한다. 이번 2018DIOPS 전시장에 장비 전시를 통해 시연을 할 계획이다. 형상 정보 측정을 위해 스프레이 도포, 고성능 카메라 5M(2448*20501)픽셀을 사용한 스캔, 형상 데이터를 기준으로 2D  단면 데이터를 생성한다.
=> 장비 사용료
시간당 1만7천원~5만원 / 제작 난이도에 따라 단가 변경, 재료비는 별도로 부과 예정

 

 

 

 

 

 

 

■ 동시 4축 가공기
동시 4축 가공기는 판재가공 및 조각시 주로 활용한다. 셀룰로스아세테이트(C/A) 또는 플라스틱 판재 가공을 통한 안경테 제작시 이용된다. 솔텍스, 안구 덮개, 전장 덮개 작업시 사용된다. 다양한 가공이 가능한 G코드의 CAD/CAM을 적용해 4개의 주축 스핀들을 이용해 안경테 전용 초정밀 가공이 가능하다.
=> 장비 사용료
개수 800원~2500원 / 제작 난이도에 따라 단가 변경, 재료비는 별도로 부과 예정

 

 

■ 형말이기
형말이기는 아이림포밍 즉, 프론트 부위 가공에 주로 사용된다. 티타늄, 베타티타튬 등의 고강도 금속 코일을 가공해 안경테 프론트를 제작한다. 고강도 금속 안경테 제조 및 샘플 생산용의 외주 가공을 탈피해 제조기간을 단축시킨다. 가공 데이터는 CAD 프로그램으로 진행, 소재에 흠집없이 3차원의 안구 모양을 제작, 원형, 타원형, 사각형 및 오각형 등의 다각형 가공이 가능하다.
=> 장비 사용료
개수 200 ~1500원 / 제작 난이도에 따라 단가 변경, 재료비는 별도로 부과 예정

 

 

 

 

 

 

 

■ 세심기
세심기는 템플을 가공할 때 이용한다. 메탈의 양백, 모넬, 티탄 등의 재료를 활용해 다양한 모양의 템플 제품을 가공할 때 사용된다. 선재 및 파이프 등의 재료를 활용해 3D 형상가공을 한다.
=> 장비 사용료
개수당 400~3,000원 / 제작 난이도에 따라 단가 변경, 재료비는 별도로 부과 예정

 

 

 


■ 이용 절차
아이빌 첨단장비 이용절차는 먼저 전화 및 방문 문의를 한다. 그런 다음 센터에 마련된 신청서를 제출하고, 시제품 및 가공 제작을 하면 된다. 이후 제작품 및 청구서를 수령하면 된다. 첨단 장비 이용문의는 TEL 053-356-6913,6914,6906으로 하면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