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택트렌즈 이론

Q. 좌, 우 시력차이가 많이 나는 눈은?

안경은 시력이 좋은 눈을 기준으로 양안 차이가 나도 비슷하게 해드리면 되죠. 그런데 렌즈의 경우는 R:-3.25D/L:-10.00D로 교정이 되더군요. 안경이 양안 -3.25D착용하고 계서서, 그 비슷하게 해드렸는데, 렌즈의 경우는 왼쪽 도수를 더 올리면 안되는지요? 그리고 각막난시가 정확한 용도가 무엇인지요? 렌즈 베이스커브에 영향을 주나요?

A. 안경의 축소배율을 이해하시면 되요. 안경은 도수 변화로 인해 배울이 틀려지므로 양안시기능으로 도수가 낮은 쪽을 기준하여 처방해 주지만 콘택트렌즈는 배율 차이가 적어서 (거의 없다고 생각하세요), 처방 그대로 해주셔도 됩니다. 단 렌즈 착용 후 양안 검사를 해보세요. 우위안이 그대로 유지되는지 보고 환자와 상의해서 나쁜 눈 쪽을 교정시력이 회복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세요.
그리고 난시는 각막난시와 수정체 난시로 나누어집니다.(굴절성난시와 생리적 난시). 우리가 할 수 있는 난시는 렌즈에서 각막난시입니다. 수정체난시는 렌즈로 교정이 불가능 합니다. 안경으로는 두가지가 합쳐진 난시를 검안하여 교정하지만(자각적 난시이므로) 콘택트렌즈는 타각적 각막난시만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하드처방에서는 각막난시가 곧 BC의 값으로 나타납니다. 각막의 경선을 측정하는 것이 곧 BC의 값으로 환산되는 겁니다.(각막레디우스말입니다) 요즘은 자동으로 환산되어 그 값으로 처방하지만 평균값으로 처방하시면 안됩니다. ON-K피팅으로 하세요.

A. 우선 안경으로 먼저 해보시고, 어지럽지 않다면 괜찮지만 어지럽다면 어지럽지 않은 범위 내에서 최대 도수를 넣어야 보이겠죠.

A. 도수 차이가 별로 나지 않을 경우 우위안에 맞쳐서 도수를 조금 올려주는 건 괜찮은 걸로 알고 있지만, 차이가 많이 날 경우 한 눈으로 보게 하는 것이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막난시의 정확한 용도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이상한 질문이 됩니다. 난시는 각막난시와 수정체난시로 먼저 나눌 수 있겠죠. 각막난시는 또한 규칙적난시와 불규칙적 난시로 나눌 수 있고, 불규칙 난시는 각막에 이상 물질이 침투하거나 해서 각막에 손상을 줌으로써 생기는 난시를 말합니다. 규칙적 각막난시는 수평과 수직의 커브가 동일하지 않아서 생기는 것으로써 상이 똑바로 보이지 않고 흐리게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것은 선천성일 수도 있고 후천성일수도 있습니다. 각막난시는 수술을 하거나 안경, 콘택트렌즈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베이스 커브라는 것은 콘택트라고 해도 소프트와 하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프트는 원래 근시를 처방하는 것으로 근거를 두었지만 지금의 기술 발전으로 소프트 렌즈로서도 난시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하드렌즈는 수평, 수직의 베이스 커브가 같은 것으로서 난시를 교정하는 것은 눈물이 보이조 작용을 하면서 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드렌즈와 각막 사이에 생기는 눈물 작용 덕분이죠. 종합적으로 베이스 커브가 난시를 교정하는데 필수적으로 작용한다고 봐야 하겠죠.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