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고 친근한 분위기 속 정보와 발견이 있는 SILMO로 오세요”

전세계 1,650개의 출품업체가 참가, 53,900명의 방문객 참관 예상

세계 최대 광학전 중 하나인 프랑스 SILMO가 오는 9월27일부터 9월30일까지 4일간에 걸쳐 프랑스 파리 뽀르뜨 드 베르사이유 전시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에 SILMO 방문객 홍보와, 참관단 모집 등 프랑스 산업 전시회를 국내에서 홍보하고 있는 프랑스 국제 전시협회 김선의 대표를 만나 올해의 SILMO 콘셉트와 분위기, 준비 상황에 대해 들어보았다.


=일주일 후에 세계 최고의 광학전인 프랑스 SILMO가 개최된다. 현재 준비상황은 어떤가?
“일단 전 세계 광학 및 안경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1,650개의 출품업체가 참가한다. 또 53,900명의 방문객이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매년 그렇듯 SILMO의 철학은 재미있고 친근한 분위기에서 정보와 발견을 결합시키는 곳이다. 이런 연유로 올해도 많은 참관객이 몰릴 것으로 보며, 주최측 역시 새로운 방식으로 비즈니스에 몰입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전시회 전(前) 그리고 전시회 기간 동안 참가사나 참관객이 놓치지 말아야 할 이벤트가 있다면?
“2019년의 새로운 이벤트로는 SILMO 해커톤이 있다. 이번 전시회에 새롭게 등장하고 전세계적으로 처음 열리는 이벤트다. 전 세계에서 5명으로 구성된 5개 팀이 초대돼 24시간 동안 미래의 리테일 세계를 상상한다. 시력, 유통, 머천다이징, 디자인, 사회과학, 마케팅 및 생산 등 광학 안경 업계와 여타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이 협동 이벤트는 현재 진행중인 전세계 안경산업의 변화에 대한 해답을 제공할 것이다. 또 Selection이 있다. Selection은 Trends by Silmo 매거진에 공개된 트렌드를 직접 반영해 출품업체가 제공하는 최신 유행 제품의 파노라마를 SILMO NEXT 공간에서 선보이는, 디지털 매거진의 3차원 쇼케이스라 할 수 있다.” 

=실모에 참가하는 국내 기업들은 실모도르 상에 주목하고 있다. 예년에 일부 국내 안경기업들이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었다. 올해는 분위기는 어떤가?
“올해로 25주년을 맞이하는 SILMO D'OR 상은 1994년 이래 전 세계의 안경기업들이 수상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지난 25년이 광학 및 안경 업계가 큰 걸음을 내딛을 수 있게 만들어준 기술 혁신과 스타일 창조를 통해 얼마나 R&D를 촉진했는지 되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SILMO 이노베이션 어워즈 준결승에 국내 업체인 MUZIK CREATIVE LABEL이 선정됐다고 들었다. 국내 참가업체들도 노미네이트를 넘어 수상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SILMO 하면 학술과 미래 안경산업 대안을 제시하는 광학전으로 묘사된다. 특히 프로그램 중 SILMO 아카데미에 관심이 많다. 올해의 주제는 무엇인가?
“SILMO 아카데미는 과학적 진보를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방식을 배우는 공간이다. 안경사와 시력 전문가가 지식을 개발할 수 있는 곳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굴절’에 초점을 맞춰 장애, 생리, 해결책, 처방전 등 다룬다. 아카데미는 9월29일 일요일에 열린다. 국내 안경인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국내 안경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먼저 SILMO에 꼭 가보길 권유하고 싶다. 특히 참가 하려는 업체의 경우는 최소 3개월 전에 철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준비한 후 참가하면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SILMO행사에 얽매이지 말고 파리의 다양한 숍들을 관람하기를 주문하고 싶다. 그러면 트렌드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어 안목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