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퍼비전 서베이, 20대 여성 실리콘하이드로겔 소재 인식 아직 미비해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가 시장에 출시된 지는 오래지만, 여전히 소비자 인식은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높은 산소투과율, 높은 함수율 등 두루 갖춘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에게 실리콘 하이드로겔이라는 소재는 아직도 생소하다. 이에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의 대표 브랜드 쿠퍼비전이 콘택트렌즈 착용자를 대상으로 실리콘 하이드로겔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소비자의 실리콘 하이드로겔에 대한 인지는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안경원의 매출 상승을 위한 전략을 구상해보자. - 한국안경신문 790호 5A면 쿠퍼비전 애드버토리얼에 이어


조사대상
성별
여성: 86%, 남성: 14%
연령
10대: 12%, 20대: 78%
30대: 9% 40대: 1%

평소 착용하는 제품
안경: 54%, 투명렌즈: 32%
컬러렌즈: 7%
투명 + 컬러렌즈: 7%


콘택트렌즈 소재 인식하지 못하는 고객 43% 달해

설문조사 대상자 중 ‘실리콘하이드로겔과 하이드로겔에 대해 들어봤는지’를 묻는 질문에 ‘예’라는 응답이 57%로 과반이 넘었지만, ‘아니오’라는 응답도 43%에 달해 콘택트렌즈 기업들이 소재 홍보를 꾸준히 해왔던 것에 비해 여전히 소비자의 소재에 대한 인식은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 추천 제품 사용 비율 63% 달해

이어 ‘전문가(안경사) 추천 제품을 사용해본 적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예’라는 응답이 63%에 달해 전문가의 추천 여부가 고객의 실질적인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선에서 고객을 마주하는 안경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콘택트렌즈 샘플링이 마케팅 효과 우수해

‘콘택트렌즈 구입시 샘플을 증정받아 제품을 바꾼 경험이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 ‘예’라는 응답이 67%로 나타나 샘플링의 마케팅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콘택트렌즈가 실제 눈에 착용하는 의료기기인 만큼 샘플 사용후 만족도가 높으면 기존에 사용하던 콘택트렌즈를 바꾸는 경우가 빈번한 것으로 조사됐다.

위의 조사를 통해 주요 설문 조사층인 20대 여성의 경우, 콘택트렌즈 소재에 대한 인식은 아직 미미하나, 전문가의 추천, 그리고 샘플링에 따라 제품을 구매 또는 변경하는데 높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