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의 질문에 해답을 찾는 방식이 좋은 결과로…

경북 포항 선린대학교(김영문 총장) 안경광학과 박재형 학생이 지난해 12월 21일 열린 제32회 안경사 국가시험에서 전국 수석으로 합격했다. 박재형 학생은 250점 만점에 248점을 받으며 응시자 1천829명 가운데 수석을 차지했다. 수석 합격자 박재형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수석합격을 축하한다. 수석합격 소감과 비결에 대해 말해 달라.
“열심히 최선을 다해 안경사 시험을 준비하자는 목표를 늘 마음속으로 다짐하며 공부하였고,  주변에서의 기대치도 높은 상황이었는데 합격자 발표에서 수석합격이라는 소식을 듣게 되었을 때 정말 기뻤고, 한편으로는 안도감도 들었습니다. 공부를 할 때 단순 암기가 아닌, ‘왜 그렇게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참 많이 던졌고, 고민과 생각을 반복하여도 답이 나오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는 교수님께 항상 질문하였습니다. 이렇듯 스스로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방식으로 공부하였더니 기억에도 더 오래 남으면서 응용도 잘 되었고, 최종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합격 후 앞으로의 계획이 어떻게 되는가?
“졸업 후 안과 병원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검사와 검안기기에 대한 경험을 쌓을 예정입니다. 그와 동시에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학사학위 취득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안경광학과 교수가 되고 싶은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별히 감사인사를 전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가장 먼저 국가고시 공부를 순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신 선린대학교 안경광학과 교수님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동안 같이 공부하면서 큰 힘이 되어 주었던 동기들과 제 친구들,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항상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던 부모님께도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수석합격을 하는 데 도움이 된 선린대학교 안경광학과의 교육 프로그램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저 같은 경우에는 학교에서 매주 1회 시행하는 실전모의고사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충분한 모의고사 시행을 통해 시간 분배하는 법을 연습하였고, 그 경험을 살려 본 시험에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출제경향이 다양한 모의고사를 진행하면서 그에 따른 결과지를 만들어 과목별로 점수를 구별하고 본인이 취약한 과목과 유리한 과목을 분석할 수 있었으며, 정기적이고 꾸준한 교수님과의 상담을 통하여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지도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한 학기별 학년별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들이 실제 시험장에서 실기파트를 풀 때 유용하게 작용하였습니다.”

-동문으로서 선린대학교 안경광학과를 한마디로 이야기 한다면?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선린대학교 안경광학과는 정말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과는 수업, 실습에 최적화된 인원으로 구성되어 교수님들께서 한명 한명 직접 케어해 줄 수 있는 환경에 동기들과 한마음 한뜻이 되어 서로 정보를 공유하기도 용이하고, 안경사 업무 관련 봉사활동과 안과 및 안경원에서의 실습을 통해 현장실습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학과 내 체계적인 실습프로그램과 국가고시 준비과정도 꼼꼼하게 구성되어 있기에 안경사를 준비하는데 있어 최적의 여건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이왕 공부하기로 결심하였다면 조금 더 높은 목표를 잡고 공부를 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젊은 연령층의 눈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고,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안경사들에게 요구되는 전문지식이 다변화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조금 더 전문화된 안경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제 바통을 물려받을 후배님들께서도 올해 국가고시는 전부 합격하셔서 좋은 결과 내셨으면 합니다.”

한편, 제32회 안경사 국가시험에서 전국 수석을 배출한 경북 포항에 위치한 선린대학교 안경광학과는 2010년 개설된 동해권 유일의 안경사 양성 학과로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의 메카이다. 1학년에서 다양한 교양 교육 활성화를 통한 사고와 자기표현의 기회를 확대하고, 2·3학년 과정에서 전공분야별 이론과 실습의 통합 교육을 통한 단계별 맞춤형 지원시스템, 선택 실습제를 통한 현장실무경험의 확대 실시, 과목별 현장전문가의 객관적 평가를 실시하여 기본에 충실하고 기초가 탄탄한 교육을 하고 있음을 최대 장점으로 꼽고 있다. 선린대학교 안경광학과는 ‘따뜻한 마음으로 이웃과 사회에 봉사하며 세계로 도약하는 실력 있는 안경사가 되자’라는 교육목표로 재학생이 행복하고 졸업생이 만족하는 학과로 인증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