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 사용 인프라 미리 구축 필요

국내 경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의 확산에 직격탄을 맞았다.
이에 정부는 지난 3월30일 소득하위 70%,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긴급 지원이라는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다.
지원 규모는 1인 가구의 경우 40만원, 2인 가구와 3인 가구는 각각 60만원, 80만원으로 책정했다. 4인 가구 이상은 100만원으로 상한선을 뒀다. 정부가 80%를 부담하고 지자체가 20%를 부담하는 구조다.
지원금은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지역상품권 등의 형태로 지급될 예정이다. 지원금의 지급 시기는 5월 중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각 시도별 긴급 생계지원금도 이어지고 있다. 시도별 긴급 생계지원금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중복해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 국민을 대상으로 가구당 30~50만원, 경기도는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 대구는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64만가구에 가구당 50~90만원,경북은 기준중위소득 85% 이하 33만여 가구에 가구당 50~80만원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인천, 강원, 대전, 세종, 충남, 충북, 부산, 경남, 전북, 광주, 전남, 울산, 제주 등 많은 지자체에서 긴급재난소득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은 선불카드, 지역화폐, 지역사랑상품권의 형태로 지급되어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에 안경원에서도 긴급재난 지원금을 안경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현재 지역화폐와 지역사랑상품권은 각 지자체의 할인, 캐시백 등 활성화를 통한 다양한 지원으로 조금씩 확대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사용처가 한정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기 전에 안경원에서 선도적으로 각 지자체를 통해 사용 가맹점 등록을 해야 할 것이다. 서울의 경우 서울사랑상품권, 제로페이의 가맹점으로 등록해야 하며, 소비자가 방문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숙지할 필요가 있다.
각 지자체별 지역사랑상품권 역시 가맹점 등록 방법을 지자체 홈페이지나 전화 문의를 통해 미리 알아두면 좋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빠른 시일 내에 경기가 좋아지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총 50조원을 넘어가는 정부의 지원금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위기를 극복하는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