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 안광과·충남 안경사회 연구팀, 안경사의 온라인 보수교육 인식에 관한 연구

안경사 국제학술대회는 (사)대한안경사협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안경사를 위한 학술대회다. 세계 각국의 옵토메트리 단체와 상호교류를 통해 안경사에 대한 자긍심 고취, 실질적 자질향상, 사회적인 인식 향상을 시키는 동시에 다채로운 강연으로 새로운 기술과 제품에 대해 학습하며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이론이 쏟아지는 학계의 흐름을 파악해 진정한 안보건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지난해 7월3일부터 4일까지 개최된 ‘제9회 안경사 국제학술대회’에 출품된 학술논문 공유를 통해 안경사 전문성을 강화해 보자.


코로나19가 여파로 3월부터 집중적으로 일정이 잡혀있는 안경사 법정보수교육이 지역별로 조정에 들어갔다. 이에 온라인 보수교육으로의 전환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백석대 안광과·충남 안경사회 연구팀의 ‘안경사의 온라인 보수교육 인식에 관한 연구’ 내용을 들여다 봤다.
백석대학교 안경광학과와 충청남도 안경사회 김세진, 장광천 연구팀은 안경사의 온라인 보수교육 인식도를 조사하여 온라인 보수교육의 실태를 알고자 했다.
연구방법은 충남지역 안경사 14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보수교육의 인식도를 설문조사하였다. 설문도구는 온라인 보수교육의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업무연관성, 업무유용성의 14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평가에는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조사 결과 설문 응답자의 40명(27%)은 보수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나,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안경사도 39명(26.3%)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78명(52.7%)이 현재 보수교육시간이 많다고 응답하였고, 희망 보수교육 시간으로는 44명(29.7%)이 4시간을 선택하였다.
온라인 보수교육의 시스템품질은 3.17점, 정보품질은 3.19점, 서비스품질은 3.15점을 나타냈으며, 업무연관성과 업무유용성은 각각 3.10점과 3.04점을 나타내었다. 보수교육 희망시간은 정포품질. 업무연관성 및 업무유용성과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보수교육 필요성은 희망 보수교육 시간,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업무연관성 및 업무유용성과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안경사의 온라인 보수교육의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의 인식도는 높았으나 업무연관성 및 업무유용성은 다른 항목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도를 나타내었다. 추후 온라인 보수교육을 개설 시 안경사의 업무연관성과 유용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출품자: 백석대학교 안경광학과·충청남도 안경사회 김세진·장광천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