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뷰티 소비자 NEEDS 모두 만족시켜 글로벌 No.1 비전 성취할 것”

안경사 적정마진 보장·추천 1순위 제품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 집중

콘택트렌즈 전문기업 ㈜인터로조가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이했다. ㈜인터로조는 10년 내 글로벌 1등 기업으로 나아갈 비전 ‘Go! Global No. 1’을 선포하며, 대대적인 변화와 혁신을 예고했다. 이를 위해 최근 전문가를 대거 영입하며, 급변하는 국내외 시장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디지털 기반의 일하는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뉴노멀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고(高)성과 조직으로의 탈바꿈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영업·마케팅 총괄 부사장으로 최의경 부사장을 영입한 것도 이러한 혁신에 일환이다. 최의경 부사장은 코닝코리아를 거쳐, 존슨앤드존슨에서 국내영업 총괄 임원을 역임했다. 이후 삼성전자 전략마케팅팀의 리테일 매니지먼트 담당 임원으로 근무했으며 또 에이블C&C에서 글로벌 영업 부분장을 담당한 국내 및 해외 영업 마케팅 전문가이다. 각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에서 다양한 경험과 리더십을 발휘한 인재로, 글로벌 사업 역량과 국내 시장 전반에 대한 통찰력을 보유했으며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터로조에 새롭게 합류해 ‘Go! Global No. 1’에 비전에 힘을 더하는 최의경 신임 부사장을 만나 앞으로의 비전과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 취임을 축하한다. 먼저 안경사분들께 인사말을 부탁한다.
“COVID19로 너무나 힘든 상황 속에서도 묵묵히 제자리를 지키며 눈 건강을 위해 힘쓰고 계시는 안경사 선생님들 및 안경원 원장님들에게 먼저 위로 및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대한민국 대표 콘택트렌즈 회사인 인터로조가 안경 및 콘택트렌즈 업계와 상생하면서 콘텍트렌즈 카테고리를 키워야 하는 사명의식에 어깨가 무겁다. 그러나 우리 안경 및 콘택트렌즈가 겪고 있는 이 위기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 경력이 화려하다. 인터로조와 함께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안경 및 콘택트렌즈 업계는 직장 생활 중 가장 긴 시간 (14년)을 보내면서 많은 열정과 도전을 함께 한곳으로서 애정이 많은 곳이다. 외국계 회사에서의 오랜 근무를 하면서 계획했던 영업성과는 이루었지만 한편으로는 일하면서 느꼈던 아쉬움이 있었다. 이후 국내 기업에서 일하면서 한국회사에서 한국브랜드를 키우는 것이 얼마나 가슴 뛰는 일이라는 것을 경험했다. 한국브랜드가 한국만이 아니라 전세계에서 환영받고 대접받는 일이 단순히 해당 회사 및 브랜드를 높이는 일이 아니라 전체 대한민국 및 한국인의 위상을 높이는데 얼마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지도 보았다. 많은 해외출장을 다니면서 아프리카 케냐부터 북유럽의 스웨덴까지 전세계에 전시되어있는 한국 브랜드 및 상품을 보면서 많이 자랑스러웠고 가슴 뿌듯함을 느꼈다. 그런데 내가 가장 많은 열정과 시간을 보낸 안경 및 콘텍트렌즈 업계는 아쉽게도 한국브랜드가 아직 1등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많이 안타까웠다. 또한 업계에 오랫동안 있었던 저는 인터로조 제품의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을 잘 알고 있었다. 뛰어난 제품기술력을 가진 대한민국 대표 콘택트렌즈 회사인 인터로조의 클라렌 브랜드가 한국에서 1등을 하고 전세계로 도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 저에게는 가장 가슴 뛰는 일이다. 또한 언제나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던 한국 안경, 콘택트렌즈 업계가 한국브랜드와 함께 동반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도전할만한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해 감사하고 기쁜 마음으로 인터로조와 함께하게 되었다.” 
 
- 인터로조가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면서 이를 기점으로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2030 글로벌 NO.1의 비전에 대한 인터로조의 영업, 마케팅 총괄로서 역할과 지향점에 대해 말해달라.
“인터로조는 대한민국 대표 콘택트렌즈 기업으로서 20년간 끊임없는 제품개발을 통해 컬러렌즈 및 기능성 렌즈에서 독보적인 제품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20주년을 맞이하여 축적된 제품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제품 산소전달율 108의 실리콘 하이드로겔산소컬러콘택트렌즈 ‘Clalen O2O2 Color M’이 출시되고 이후 업계를 선도하는 신제품을 계속 출시하여 2030년에는 컬러렌즈 및 스마트렌즈에서 세계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과감한 소비자 마케팅 투자와 상생할 수 있는 유통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2021년 국내 클라렌 컬러렌즈 1위 달성과, 이후 글로벌 No.1을 목표로 건강과 뷰티라는 소비자 needs를 만족시키고 콘택트렌즈의 새로운 영역인 스마트렌즈 개발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영업마케팅 분야에서는 우수한 신제품 출시에 맞추어 소비자에게 널리 제품을 알리고 클라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과 안경원에서 소비자에게 적극 권유할 수 있도록 안경사분들께 추천받는 #1 콘택트렌즈가 될 수 있도록 영업전략과 내부역량을 준비하고 있다. 우수한 제품들을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고, 안경사분들께서 자신있게 권유할 수 있는 제품이 될 수 있도록 마케팅 및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력을 높이는 것이 나의 역할이다. 이 과정에서 인터로조의 영업 및 마케팅 직원들이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회사를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한 내 역할이다.”

- 곧 제3공장(S관) 준공이 완료된다. 이는 외향적인 규모의 확대도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찾고 가치 창출을 하는 것이 핵심 목적으로 알고 있다.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이며, 또 어떠한 변화를 기대하는가.
“인터로조의 고객은 안경사님들과 소비자다. 안경사님들과 소비자의 Needs는 복잡한 것이 아니라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최종 소비자의 Needs는 눈에 가장 편안하고 눈 건강에 좋은렌즈, 눈건강을 걱정하지 않고 마음껏 아름다움을 표현하면서 시력 교정도 할 수 있는 렌즈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실리콘하이드로겔이라는 산소전달율이 우수한 렌즈에 뷰티를 접목시킨 렌즈 개발을 한 것이며 이를 널리 알리고 소비자가 원하는 렌즈를 착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마케팅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안경사분들의 Needs는 적정마진을 보장하고 자신있게 소비자에게 렌즈를 추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건전한 유통전략을 수립하고, 홍보를 통해 소비자를 안경에 방문하게 하고 방문한 소비자에게 자신있게 제품을 추천해주실 수 있도록 홍보 및 가격정책, 제품교육을 강화할 것이다.”

- 인터로조의 한국, 세계 시장에 대한 중장기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이 궁금하다.
“인터로조는 2021년 국내 컬러렌즈 1위를 목표로 하고 이후 국내 전체 콘택트렌즈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일본, 유럽에서 이미 뛰어난 제품력으로 수출이 확대되고 있다. 기존 시장강화와 더불어 컬러렌즈 수요가 큰 중국, 중동, 동남아 등에서 클라렌 브랜드의 현지 마케팅 강화를 통해 중국 및 동남아, 중동 컬러렌즈 1위를 5년 안에 이룬다는 목표를 가지고 이를 위한 세부계획들을 준비 중에 있다.”

- 12월 신제품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간단한 소개와 관련해 어떠한 마케팅, 영업전략이 계획되어 있는지 궁금하다.
“12월에 출시되는 신제품은 산소전달율 108의 실리콘 하이드로겔 소재의 산소 컬러 콘택트렌즈 ‘Clalen O2O2 Color M’이며, 눈 건강과 아름다움을 함께 만족시키는 훌륭한 제품이다. 이와 함께 Clalen O2O2 Color 렌즈와 매칭시킬 수 있는 Eye Specialized 화장품 O2O2 Cosmetics도 같이 출시하여 화장품구매고객의 안경원유입을 통해 안경원 방문고객 증대를 이끌고자 한다. 또한 신제품의 1+1 소비자 행사를 통해 안경원의 안정적인 팩당 마진을 확보하면서도 소비자 구매를 활성화시킬 것이다. 인터로조는 신규소비자 창출로 안경원 유입고객증가와 안경원의 적정마진 보장을 위해 계속 고민하고 노력할 것이다. 더불어 소비자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하여 산소컬러콘택트렌즈 Clalen O2O2 Color의 로고송 콘테스트와 댄스 챌린지 캠페인이 대대적으로 실시해 안경원 유입고객증대를 통한 신규 소비자 창출을 극대화 할 예정이다. 안경사분들을 위한 대대적인 지원행사 또한 계획되어 있다. 산소컬러콘택트렌즈 Clalen O2O2 Color는 단순한 신제품 출시가 아니라 침체된 콘텍트렌즈업계의 새로운 수요창출을 통한 전체 콘택트렌즈성장의 계기를 마련하는 제품이 될 것이다.”

- 마지막으로 독자인 안경사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먼저 대한민국 대표 콘택트렌즈 회사인 인터로조와 클라렌 브랜드를 사랑해주시고 지지해주시는 모든 안경사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인터로조, 클라렌은 여러분들의 지원 속에서 안경업계와 20년 동안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앞으로 한국 콘택트렌즈업계의 성장을 위하여 더욱 우수한 제품 및 마케팅, 영업전략으로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이며 상생의 기반하에서 안경사분들의 애로사항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파트너로서의 인터로조, 클라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