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장인이 고무 메탈소재로 만든 ‘DUN’

탄성이라는 이름답게 초고탄성 자랑

일본 하우스 브랜드 단(DUN) 아이웨어.
‘DUN’의 어원은 한국어로 탄성(彈性)을 뜻하는 일본어 DUN-SEI(彈性 だんせい)에서 따왔다.
DUN 아이웨어는 초고탄성으로 인한 부드러움과 편안함으로 최고의 착용감을 실현한 기능성의 차별화에 중점을 둔 아이웨어다.
현재 DUN 아이웨어는 2~30대부터 60대 이상 남녀노소 누구나 착용할 수 있는 스포티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아이웨어다. 하지만 단 아이웨어가 타 브랜드와 가장 차별화를 둔 것이 바로 소재다.
단은 최고급 티타늄 합금, 즉 고무메탈(GUM METAL)을 이용해 제작된 안경 브랜드다. 고무메탈은 일본의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 그룹에서 개발한 소재이다. 고무메탈 소재는 섬세한 라인과 가벼운 무게, 그리고 편안한 착용감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최고급 티타늄 합금 소재다. GUMMETAL 합금은 금속 재질이면서도 고무와 같은 성질을 지닌다. 고무메탈은 고무와 같이 매우 섬세하고 탄력적이지만, 베타 티탄 합금보다 훨씬 더 강하다.
상온 또는 그 이하의 온도에서 아무리 강하게 변형을 가해도 절대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동절기에도 성능이 저하되지 않는다. 또한 내열성이 매우 뛰어나서 용접을 가해도 부서지거나 물러지지 않는다.
기존의 티탄 합금과는 다르게 광택이 뛰어나서 귀금속과 같은 수준의 빛을 발한다. 고무메탈의 표면경도는 매우 높지만 가공하기가 쉽고, 부식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반 티탄 합금에 비해 훨씬 더 인체에 친화적이다.
현재 차량 스프링, 골프클럽과 같은 스포츠용품, 인조 뼈와 같은 의료용구, 손목시계 케이스 등에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에 앞서 고무메탈은 안경에 먼저 적용됐다. 고무메탈 안경으로 인해서, 안경 산업의 가공 기술을 더욱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됐다. 또 부드러운 착용감과 뛰어난 가공성으로 인해, 차세대 안경으로 각광 받게 됐다.
현재 단 안경은 1923년 창립된 일본 후쿠이의 삼공광학(Sanko Kogaku)에서 고무 메탈로 단(DUN) 안경을 만들고, 한국의 필론주식회사에서 수입 시판하고 있다. 하이퀄리티 단(DUN)의 디자인은 심플 그 자체이다.
안경장인들이 제작한 제품으로 유행보다는 최고의 안경을 지향하는데, 단(DUN)은 제작 단계마다 검품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철저한 품질 관리 덕에 삼공광학은 유명한 일본 브랜드 안경제품들도 OEM 생산하고 있다. 그래서 단(DUN)을 처음 접하는 안경원의 첫마디가 ‘좋은데’ 라는 평이다. 단(DUN)의 의미는 탄성 할 때의 한자, 튕길 탄(彈)의 일본식 발음이다. 고무의 탄성을 모토로 만들어진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