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각적 소비자 피드백+높은 시력 만족도’…안경원 멀티포컬 매출 성장 견인

한국존슨앤드존슨 아큐브 교육팀이 국내 최초로 ‘멀티포컬 피팅데이’를 진행하며 멀티포컬 시장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는 안경사에게는 멀티포컬 피팅 실전 교육을, 소비자에게는 멀티포컬 렌즈라는 새로운 경험을 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프로그램이다.
‘멀티포컬 피팅데이’를 통해 안경원에서는 차별화된 전문성을 갖추게 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통해 노안 신규 고객 창출은 물론 멀티포컬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내 콘택트렌즈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던 시기에서 30여년이 지나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기존에 콘택트렌즈를 착용해왔던 소비자의 연령층은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멀티포컬 콘택트렌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는 아직까지 상당히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멀티포컬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낮다보니 안경사 입장에서는 많은 피팅 기회를 갖지 못해 피팅의 능숙도나 멀티포컬 피팅에 대한 자신감이 타 콘택트렌즈 품목에 비해 떨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 이론 교육은 많이 진행됐지만, 이론으로만 진행된 교육은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기회가 적어 한계가 있었고, 피팅 스킬 역시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아큐브는 안경원에 방문한 고객에게 피팅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안경사의 피팅 스킬까지 올릴 수 있는 방법으로 ‘멀티포컬 피팅데이’를 기획하게 됐다.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는 안경사가 멀티포컬에 대한 피팅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는 프로그램 홍보에서부터 시작한다.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는 고객에게 얼마나 적극적으로 홍보했는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홍보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했는지에 따라 고객 반응이 결정되기 때문에 홍보는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아큐브는 ‘멀티포컬 피팅데이’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수도권 전역에서 3월에는 엘리베이터 LCD 보드 광고, 4월에는 버스광고를 활발하게 진행했다.
다음으로 ‘멀피포컬 피팅데이’ 진행 기간이 확정되면, 안경원에서는 ‘멀티포컬 피팅데이’ 기간 동안 고객이 무료 피팅에 참여할 수 있도록 SNS, 문자발송, 현수막 게시 등 다방면으로 홍보를 전개한다. 아큐브에서는 행사 준비에 필요한 물품, 피팅툴, 샘플 등을 제공하고 안경사가 직접 피팅 할 수 있도록 교육 세미나를 진행한다.
‘멀티포컬 피팅데이’는 총 4일 동안 진행된다, 행사 첫날에는 원활한 진행을 위해 아큐브 교육팀이 매장에 상주하며 직접 고객에게 멀티포컬 피팅을 시연해주고, 안경사의 피팅&상담을 바로 옆에서 코칭 해준다. 나머지 기간 동안은 ‘아큐브 파트너 안경사’의 적극 지원이 이루어진다. 안경사가 피팅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주면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피팅데이가 진행되는 4일 동안 멀티포컬 전문 과외 선생님이 바로 옆에서 도와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현재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미 50여개 안경원에서 진행됐으며, 참여한 안경원과 안경사들의 반응은 긍정을 넘어 아주 뜨거울 정도다.
특히 실습과 이론이 결합된 깊이 있는 교육으로 고객에게 멀티포컬 렌즈를 추천하고 피팅까지 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갖게 된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다. 즉각적인 소비자의 피드백과 높은 시력 만족도에 멀티포컬 피팅에 더욱 자신감을 얻었다는 반응이다.
더불어 ‘멀티포컬 피팅데이’를 완료한 매장에서는 멀티포컬 렌즈 매출이 전년 동월대비 평균 3배 성장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매출 성장의 결정적인 요인은 기존 콘택트렌즈 구매고객에 국한되지 않고, 누진다초점안경 소비자에게도 병행 착용을 권유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노안으로 불편함을 겪는 기존 콘택트렌즈 고객은 물론 병행 착용으로 추가적인 매출까지 확보한 부분이 멀티포컬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고 볼 수 있다.
아큐브는 올해 우선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을 중심으로 ‘멀티포컬 피팅데이’를 진행할 예정이다. 상반기 100개 안경원에 행사를 진행하며, 더 많은 안경사에게 멀티포컬 피팅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것이 목표다.
한편,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는 예상을 뛰어넘는 뜨거운 반응으로 현재 신청 안경원이 한정된 인원이 소화하기에 벅찬 상황에 따라, 추가 신청은 받지 못하고 있다. 6월경에 다시 아큐브 포털사이트를 통해 신청 받을 예정이며, 관련해 행사 진행을 위한 조건은 담당 영업사원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 멀티포컬’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 멀티포컬’은 라크리온 기술을 적용해 하루종일 촉촉한 착용감을 유지하며, 우월한 시력 교정을 위해 동공 크기에 최적화된 광학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61개의 다양한 도수와 3종류의 가입도의 각기 다른 183개의 정확한 디자인이 강점으로 피팅 성공률이 94%로 100%에 육박해 고객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큐브만의 동공 맞춤형 디자인
  -나이, 동공에 따라 달라지는 동공 크기를 반영한 맞춤형 디자인
◆모이스트 재질로 촉촉하고 편안한 착용감
  -다량의 습윤인자를 함유하여 하루종일 촉촉하고 편안한 착용감
◆자외선차단
  -자외선 차단 Class 2 제품으로 눈을 안전하게 보호(Class 2 : UV B - 95% UV A - 50% 이상 차단)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