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사와 소비자 모두 선호하는 난시 렌즈의 비밀은?‘시력 교정력’

아큐브 시력교정력 측면에서 안경사·소비자 모두 긍정적

글로벌 눈 건강 브랜드 ‘아큐브’와 한국안경신문은 이번 “혹시, 난시를 아시나요?” 캠페인을 맞아 난시 교정용 콘택트렌즈(이하, 난시 렌즈)에 대한 전문가·소비자 인식 및 난시 렌즈 착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2회에 걸쳐 설문조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고, 난시 렌즈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인해 본다.

안경사와 소비자 모두 난시 렌즈에 있어 ‘시력 교정력’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한다는 사실이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확인됐다. ①②  그렇다면 실제 소비자들은 어떤 난시 렌즈를 주로 착용하고 있으며, 착용 중인 난시 렌즈의 ‘시력 교정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아큐브 난시 렌즈 착용자
‘시력 교정력’ 만족 비율 높아
 
난시 렌즈를 착용하는 20~49세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①, ‘한 번이라도 구매해 본 난시 렌즈 브랜드’와 ‘현재 가장 주로 착용하는 난시 렌즈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 모두 ‘아큐브’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 가량(79%)은 아큐브 난시 렌즈를 한 번이라도 착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약 10명 중 6명(59.9%)은 아큐브가 가장 주로 착용하는 난시 렌즈 브랜드라고 답했다.
뿐만 아니라, 아큐브 난시 렌즈를 주로 착용하는 소비자(이하, 아큐브 소비자)들은 본인이 착용 중인 난시 렌즈의 ‘시력 교정력’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 착용 난시 렌즈가 시력 교정 정도 측면에서 얼마나 만족스러우십니까?’ 라는 질문에 아큐브 소비자의 79.1%가 만족스럽다고 답했다(만족한다 60.6%, 매우 만족한다 18.5%).
아큐브 소비자는 본인의 주 착용 난시 렌즈에 대해 전반적인 만족도(78.1%)는 물론, 삶의 질 개선 정도(77.6%), 하루 종일 착용감(64.9%) 등 다른 요소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한 비율도 모두 6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도 만족한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이 가장 높은 요소가 ‘시력 교정 정도 측면’이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아큐브,‘시력 교정력과 착용감’ 긍정적

전국 안경사 471명 대상 난시 렌즈 브랜드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한 결과③, 안경사들 역시 아큐브를 ‘시력 교정력’이 좋은 렌즈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큐브 난시 렌즈는 어떤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나?’ 라는 질문에 조사 대상 안경사의 73.7%(347명, 중복응답)가 ‘교정력이 좋다(축 안정성이 높다)’라고 답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착용감이 좋다’(40.1%)가 차지해 아큐브 난시 렌즈의 장점으로 ‘시력 교정력’과 ‘착용감’이 가장 많이 꼽힌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력 교정력’은 난시 렌즈 고객이 렌즈 착용을 중단하는 이유로도 꼽힐 만큼 난시 렌즈에 있어 중요한 요소다. 지난 3월 전국 안경사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한국안경신문의 조사에 따르면, ‘난시 렌즈 고객이 난시 렌즈 착용을 중단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시력 불만족(36%)’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②

‘ASD™’로 ‘축 안정성’ 높여

아큐브에는 축 안정화를 통해 시력 교정력을 높여주는 기술, ASD™가 적용되어 있다. ‘ASD™’는 ‘눈 깜빡임’을 활용하고 중력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난시 렌즈의 축을 안정화시키는 기술이다.④  렌즈 속에 숨은 4개의 활성존(zone) 덕분에 착용자가 눈을 깜박일 때마다 축이 안정되어 하루 종일 안정적인 시력을 유지할 수 있다.
아큐브 학술부 이영완 팀장은 “이번 설문 조사에서 아큐브를 주로 착용하는 난시 렌즈 소비자 10명 중 7명은 본인의 주 착용 난시 렌즈를 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만족도와 신뢰도를 확인했다”며, “또한 아큐브 난시 렌즈를 한 번이라도 착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 중 77.8%는 사용을 계속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첫 난시 렌즈를 아큐브로 추천하면 사용 지속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어 “난시 렌즈 시장이 앞으로 더 성장할 기회가 있다는 의견에 안경사 73%가 동의한다고 답변한 만큼 아큐브 역시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난시 렌즈 시장 성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의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큐브 교육팀의 세줄 요약!

- 소비자와 안경사 모두 아큐브 난시 렌즈의 ‘시력 교정력’과 ‘착용감’ 긍정적 평가
- 시력 불만족 시 렌즈 착용을 중단할 정도로 난시 렌즈에서 ‘시력 교정력’은 중요한 요소
- 아큐브 ASD 기술이 적용된 난시 렌즈 ‘축 안정성’ 높여 ‘시력 교정력’에 영향


1. 아큐브-오픈서베이, 난시 렌즈 착용자 대상 설문조사 (조사 대상: 전국 20~49세 난시 렌즈 착용자 1,000명 대표표본 방식 수집, 조사방법: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 진행, 설문기간: 2022.03.23~2022.03.24)
2. 연엠엔비, 전국 안경사 대상 설문조사 (조사 대상: 전국 안경사 300명, 조사 방법: 전화 서베이, 설문기간: 2022.03.16~2022.03.22)
3. 아큐브, 전국 안경사 대상 설문조사 (조사 대상: 전국 안경사 471명, 조사 방법: CDM을 통한 온라인 설문, 설문기간: 2022년 3월)
4. ACUVUEⓡ Brand Contact Lenses for ASTIGMATISM overall fitting success, orientation position, rotational stability and vision performance. V5.0 March 25, 2021.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