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난시 렌즈 처방, “난시 렌즈 축 안정성과 피팅 성공률이 핵심”

존슨앤드존슨 비젼 아큐브, 난시 렌즈 피팅 성공률 향상을 위한 안경사 교육 실시

난시용 콘택트렌즈의 시장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업계에서는 콘택트렌즈 착용자 중 약 절반가량이 0.75D 이상의 난시를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난시 보유자 중 토릭렌즈를 구매하는 비율은 20%가 채 되지 않아 국내 토릭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여전히 크다. 여기에 시력교정이 필요한 인구 중 아직 난시로 인지하고 있지 못한 소비자를 감안해, 홍보와 안경사의 노력까지 더해진다면, 더욱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콘택트렌즈 시장을 선도하는 아큐브는 수년간에 걸쳐 ‘난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아큐브는 난시 인지도 확보에 집중해 ‘난시난감’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난시 1.0 캠페인에 이어 지난해에는 난시 인지도와 아큐브의 ASD™ 기술 전달을 위한 ‘난시또렷’을 주제로 한 난시 2.0 캠페인을 진행했다. 그리고 올해는 콘택트렌즈 품목에서 메인 카테고리로 ‘난시’를 확실히 자리매김시키기 위해 ‘혹시 난시’ 난시 3.0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본지와 아큐브는 난시 증상 및 불편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 증진 활동 통해 난시 시장의 확대를 꾀하고, 이를 통해 안경원 매출 향상을 이끌고자 한다.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2022년 난시 원년의 해로 안경원 매출의 꽃을 피워보자.


난시 교정용 콘택트렌즈(이하, 난시 렌즈)는 일반적인 구면 콘택트렌즈와 달리 방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렌즈에 회전이 발생하면 새로운 굴절 이상이 나타나 시력 저하를 유발한다.① 난시 렌즈 착용 시 시력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선 콘택트렌즈의 축이 눈의 난시 축과 잘 정렬되어야 하며 시간이 지나도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② 때문에 난시 렌즈 피팅에 있어 회전 안정성은 시력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②
안정적인 난시 렌즈 피팅으로 선명한 시야를 유지하고 난시 렌즈 처방이 성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안경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에 아큐브는 난시 렌즈 피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안경사 및 안경광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꾸준히 다양한 난시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난시 렌즈 피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아큐브 교육 프로그램
글로벌 눈 건강 기업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은 2005년부터 약 17년 간 안(眼) 전문가 교육기관인 ‘존슨앤드존슨 비젼 교육센터(Johnson & Johnson Vision Institute)’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안경사 대상 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존슨앤드존슨 비젼 교육센터’를 리뉴얼 오픈하기도 했다. 아큐브는 존슨앤드존슨 비젼 교육센터 안경사 전문 교육의 일환으로, 정확한 난시 렌즈 피팅을 위한 온·오프라인 교육을 매월 5회 이상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실제 난시가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장과 동일하게 난시 렌즈 피팅을 실시하고, 다양한 난시 렌즈 관련 클레임을 해결하는 임상 사례 실습을 하는 등 안경사의 난시 피팅 기술과 고객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아큐브는 예비 안 전문가인 안경광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활용한 난시 관련 이론 교육과 실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난시 셀프 테스트’ 및 ‘난시 체험’ 등을 실행할 수 있는 난시 시뮬레이터를 개발해 난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정확한 난시 렌즈 처방을 위해선,
렌즈의 축 안정성 및 피팅 기술 향상 필요
한편 존슨앤드존슨 비젼 아큐브는 지난 6월 16일 ‘글로벌 비전 서밋 2022(Global Vision Summit 2022)’를 개최해 기능성 콘택트렌즈 관련 세계 최신 트렌드를 살펴볼 기회를 마련했다.
이번 아큐브 컨퍼런스에서는 ‘난시에 대한 진실을 밝히다’라는 주제로 최근 난시 관련 임상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지며, 다시 한번 정확한 난시 처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본지에서는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 아큐브 학술부 황미선 부장을 만나 ‘정확한 난시 렌즈 처방을 위한 아큐브의 노력’에 대해 들어보았다.

미니 인터뷰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 아큐브
학술부 황미선 부장

Q 난시 렌즈에서 ‘축 안정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A “난시 교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눈의 피로뿐만 아니라 시력 저하가 함께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교정이 필수적이다.③ 그런데 난시 렌즈에서 시력 교정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축 안정성’이기 때문에, 난시 렌즈 소비자 방문 시 ‘축 안정성’이 우수한 렌즈를 피팅하는 것이 난시 렌즈 피팅 성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Q 난시 렌즈 피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A “안경사의 전문적인 피팅 기술이 큰 역할을 차지한다. 안경사 분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아큐브에서는 존슨앤드존슨 비젼 교육센터를 통해 안경사를 대상으로 난시 피팅 노하우 및 고객 커뮤니케이션 관련 다양한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난시 렌즈 자체의 축 안정성도 무시할 수 없다. 아큐브 난시 렌즈는 현장에서의 피팅 성공률도 매우 높은 편이다. 실제로 아큐브 난시 렌즈의 착용 편의성에 대한 임상 연구에 따르면, 아큐브 난시 렌즈의 피팅 성공률은 평균 93%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팅 과정이 쉽고 간편해 구면 콘택트렌즈만큼 착용이 용이한 것으로 평가되었다.④”

 

아큐브 교육팀의 세줄 요약!

- 정확한 난시 렌즈 처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난시 렌즈의 축 안정성과 현장 피팅 성공률
- 아큐브, 난시 렌즈 피팅 성공률 향상을 위해 안경사 대상 난시 관련 교육 프로그램 실시
- 아큐브 난시 렌즈, 축 안정성 높을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의 피팅 성공률도 매우 높아

1. 박형민 외 2인. 토릭소프트렌즈 피팅 시 축 회전과 각막난시와의 상관관계.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4; 19(2): 189-198
2. 김수현·김재민. 프리즘 안정화 디자인 토릭 소프트 콘택트렌즈 피팅에 대한 임상 평가.
한국안광학회지. 2010; 15(2): 137-144

3. 최준규 외 2인. 근시성 난시안에서 난시축 변화가 시력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5 Dec; 13(12): 285-290
4. ACUVUEⓡ Brand Contact Lenses for ASTIGMATISM overall fitting success,
orientation position, rotational stability and vision performance. V5.0 March 25, 2021.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