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렌즈, 건조감 개선해 촉촉하게 장시간 편안한 착용감 제공

한 금융사 빅데이터 연구소의 발표에 따르면, ‘프리미엄화’는 올해의 주요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꼽혔다. 펜데믹 이후 가격 대비 효용을 일컫는 ‘가성비’보다 제품의 기능성은 물론 생활 속 안전과 건강 등을 고려한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었다는 관측이다.1

렌즈 착용자 80%
업그레이드 제품 구매 의사 있어
프리미엄화로의 흐름은 콘택트렌즈 시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알콘(Alcon)이 시장조사 전문 기관인 마켓비전 리서치(MarketVision Research)와 한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호주 등 5개국 2,000여 명의 소비자 및 360명의 안경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이하, ‘코로나 이후 콘택트렌즈 착용 조사’) 결과, 현재 콘택트렌즈 착용 중인 소비자들 중 최대 80%까지 더욱 나은 렌즈 착용 경험을 위해 콘택트렌즈를 업그레이드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으며, 76%는 이를 위해 더욱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중복답변).2 ‘렌즈 착용감 개선, 착용 시간 증가, 시력 개선’ 등의 요인이 이 같은 프리미엄 렌즈로의 업그레이드 및 더 높은 비용 지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사에 영향을 미쳤다.
프리미엄 렌즈 제품군은 고품질의 소재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오랜 시간 편안한 착용감을 구현하고 시력을 개선하는 난시용 렌즈 등 다양한 기능성 렌즈를 포함한다. 고객들의 니즈가 더욱 세분화되는 가운데 콘택트렌즈 업계에서도 다양한 제품들을 발 빠르게 선보이고 있고, 프리미엄 렌즈 제품들에 대한 주목도도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안경사의 전문적인 제품 상담
렌즈 선택에 중요한 역할 담당
한편, 코로나로 인한 외출 감소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주춤했던 콘택트렌즈 구매가 다시 회복되고 있다.2 코로나 이전 렌즈 차용을 중단한 고객 10명 중 7명이 콘택트렌즈가 라이프스타일을 개선한다는 점에 동의3한 것에서 확인할 수 있듯, 콘택트렌즈와 라이프스타일의 밀접한 관계와 코로나 상황 개선에 따른 렌즈 착용 수요의 증가를 짐작해볼 수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콘택트렌즈 구입 시 안경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제품 판매 시 안경사들의 역할이 중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콘택트렌즈 착용자의 90%는 지난해에 렌즈를 재주문 했으며, 85%는 안경사를 통해 계속 렌즈를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2  또한, 안경사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 71%는 안경사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및 활동 패턴에 맞게 렌즈 제품을 제안하고 추천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콘택트렌즈 착용 및 시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4  이에 따라 고객의 필요에 맞게 프리미엄 콘택트렌즈 제품군을 소개해 업그레이드를 제안하면 소비자 만족도 향상은 물론, 안경원 비즈니스의 매출 증가로도 이어질 수 있다.

안정적 시력교정력과 건조함 줄이는 기술력 탑재한‘워터렌즈 난시용’ 
알콘의 프리미엄 렌즈 라인인 ‘데일리스토탈원’ 워터렌즈는 기본 구면 워터 렌즈 외에도 노안교정용, 난시용 워터렌즈까지 포함한다. 이중 ‘워터렌즈 난시용’5 은 알콘에서 올해 6월 새롭게 출시한 제품으로, 알콘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작된 난시 고객 맞춤형 렌즈이다.
먼저, 워터렌즈 난시용은 무엇보다 우수한 시력 교정력을 갖췄다. 난시용 콘택트 렌즈 선택 시 중요한 고려 요소인 교정력을 위해 4시, 8시 방향에 안정화 존이 있는 ‘프리시젼발란스 8/4™’ 디자인이 적용되어 다양한 생활 환경에서 안정적인 시력 교정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눈 깜빡임에도 안정적으로 시력을 유지하며, 특히 렌즈 피팅 성공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워터렌즈 난시용은 워터렌즈 전 제품에 적용되는 ‘스마트티어즈(SmarTearsⓡ)’ 기술력을 바탕으로 촉촉한 착용감을 자랑한다. 자연 눈물에서 분비되는 물질인 ‘포스파티딜콜린(phosphatidylcholine)’을 배출해 눈물막의 지질층을 안정시켜, 눈물의 증발을 최소화시키는 등 렌즈 표면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렌즈 건조감이 유발하는 불편감을 줄여 아침부터 저녁까지 편안한 착용감을 도와준다.6
전문적 상담으로 프리미엄 제품
잠재 고객의 니즈 일깨울 필요
알콘 비젼케어 사업부 김혜영 마케팅 총괄 본부장은 “워터렌즈 난시용은 렌즈 착용으로 인해 느낄 수 있는 건조감을 개선해 워터렌즈만의 촉촉함을 바탕으로 장시간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는다”며, “자신에게 알맞은 난시용 렌즈를 찾고 있는 소비자의 경우, 안정적인 시력 교정력 뿐만 아니라 편안한 착용감에 만족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알콘 비젼케어 사업부 교육팀 주은희 팀장은 “안경사들의 전문성과 신뢰성이 소비자들이 콘택트렌즈 선택 시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임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안경사들이 소비자들과 더욱 활발하게 교류하고, 더욱 전문적으로 제품을 처방하며, 궁극적으로 안경원 비즈니스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서포트 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리미엄 소비 트렌드와 더욱 잦아질 야외활동 등의 요소를 두루 고려해 제품 업그레이드 니즈를 가진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기능성을 갖춘 제품 사용의 기회를 제시하는 것은 고객 혜택 측면에서도, 안경원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필요한 부분이다. 가격 요소만을 우선하여 오래도록 편안한 착용감과 안정적인 시력 교정 등 콘택트렌즈의 필수적인 요소를 타협하지 않도록 안경사의 전문적인 상담과 고객 니즈에 맞춘 제품 제안, 더불어 눈 건강을 위한 메시지 전달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주석
1. 신한카드, 2022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 ‘UNLOCK’ (2022.02.10) https://www.shinhancard.com/pconts/html/benefit/trendis/MOBFM501/1215432_3818.html
2. Online consumer survey of 1,010 current contact lens wearers carried out by MarketVision in November 2021 (France n=200, Germany n=199, Italy n=209, Australia n=200 and South Korea n=202).
3. Online consumer survey of 564 lapsed contact lens wearers carried out by MarketVision in November 2021 (France n=88, Germany n=121, Italy n=107, Australia n=103 and South Korea n=145).
4. Online survey of 362 Eye Care Professionals carried out by MarketVision in November 2021 (France n=60, Germany n=100, Italy n=100, Australia n=52 and South Korea n=50).
5. 수허 20-63호
6. Pitt WG, Jack DR, Zhao Y, Nelson JL, Pruitt JD. Loading and release of a phospholipid from contact lenses KR-DTA-2200031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