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각 수정 전, 엔드피스 수정 가능 안경테인지 먼저 확인하라

 
 

안경테를 썼을 때 보통 전면부가 5° 정도 기울어져 있는데, 이것은 전경각 때문이다. 전경각이란, 얼국각과 연직면에 같은 양만큼 전방으로 기울어진 각도를 의미한다. 우리가 정면을 본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약 5° 정도 얼굴을 아래로 숙이고(얼굴각, 얼굴의 기울기) 주시점을 보게 된다. 얼굴의 기울기 5° 정도를 감하여 전경각과 안경테 경사각 조정을 고려하게 된다.
상용시선이 5~10° 정도 하방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선명한 상을 얻기 위해 전용각을 맞추는 것이다. 상용시선에 렌즈 주평면을 직교시켜 보통 원용안경은 5~10°, 근용안경은 15~25°로 피팅한다.

 

① 전경각의 종류
안경을 쓰면 렌즈 전면부 하단이 얼굴 쪽으로 얼마나 기울어졌는지 볼 수 있다. 렌즈 전면부 하단이 얼굴에 얼마나 가까운지 각도가 나오는데, 이것을 일반적으로 전경각(경사각)이라 부른다. 기울어짐이 없는 상태는 0° 경사, 오히려 반대로 렌즈 하단부가 얼굴에서 멀어진 상태는 젖혀진 경사라 한다. 누진다초점 렌즈를 착용하고 있는데 만약 젖혀진 전경각 상태라면 근용부 시력과 시야가 매우 불량할 것이다. 누진다초점렌즈의 근용부 불편은 이 전경각을 꼼꼼히 체크해 보면 50% 이상의 확률로 클레임을 해결할 수 있다.

 

② 전경각의 결정과 안경테의 선택
전경각은 사람의 자세, 착용 습관(고객를 들거나 기울이고, 허리를 구부리거나 펴는 등)과 얼굴 골격 구조(코와 귀의 높이, 관계 등)을 고려하여 피팅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파악한 후 적절한 안경테를 선택하면 피팅의 완성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코가 낮고 눈보다 귀가 높을 경우(주로 동양인) 안경테 전면부에 다리 부착 부위가 높은 안경테를 선택하면 좋고, 코가 높고 눈보다 귀가 낮은 경우(주로 서양인) 다리 부착부위가 낮은 안경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원용안경의 경우 전경각은 약 5~10°가 되도록 피팅한다. 사람의 자세, 착용 습관, 얼굴 골격이 다르다고 해도 원용안경의 경우에는 편안한 상태(자세)에서 측정한 전경각은 그 각도로 피팅돼야 선명한 상을 맺는 최상의 광학적 피팅이라 할 수 있다.
<그림 3-10>에서 얼굴 골격은 다르지만 일반적인 원용안경 용도로 사용하는 두 고객의 안경피팅 상태를 표현해봤다. 두 사람 모두 전경각은 7°로 같지만, 얼굴 골격(코와 귀 높이)에 맞게 피팅하면 경사각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큰 사이즈의 원형 안경테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는 보통 착용 위치, 습관을 물어보고 우선으로 안경테 착용 높이를 결정한 다음 안면각, 정점간 거리, 전경각을 피팅한다. 그런데 사이즈가 크다 보니 표준의 졍사각을 갖는 안경테라도 볼에 닿는 경우가 흔하게 있다. 이때 코받침 지지를 수정하면 정점간 거리가 길어져 시력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전경각을 줄이는 피팅을 한다(때료는 전경각이 0°가 될 때도 있다).
특히 콧대가 낮은 학생들이 이러한 안경테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피팅 측면에서 꼭 신경을 써야한다. 안경사는 상황에 맞는 적절한 안경테를 추천할 수 있는 광학적, 피팅적 지식도 있어야 하지만, 고객이 정말 원하는 안경테라면 최상의 상태에서 안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피팅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③ 전경각의 수정
전경각의 피팅은 안경테 경사각의 수정과 같은 방법으로 투패드 집게를 이용해 피팅한다. 이때 사전에 착용을 한 후 용도에 맞게 전경각을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먼저 파악한 후 피팅해야 한다. 또한 전경각 수정을 위해 엔드피스를 수정할 수 있는 안경테인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인 얇은 메탈 안경테는 대부분 수정이 가능하지만, 두꺼운 아세테이트 안경테, 두꺼운 메탈 안경테 등은 엔드피스 수정이 어려워 전경각 조정이 어려우니 안경테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한다.
반무테 안경테의 경우 전경각을 수정하면 렌즈와 반무테 안경의 상부가 고정되지 않고 뒤틀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때에는 홈이 파여 있는 더블패드 집게로 엔드피스가 움직이지 않게 고정한 후, 다른 더블패드로 전경각을 수정하면 안경테의 비틀림 손상 없이 전경각만 수정이 가능하다.
반무테 안경테의 다리 벌림각(폭)도 마찬가지다. 원패드 집게로 다리 벌림각을 수정하면 정확하게 고정되지 않아 다리 벌림각이 수정되지 않고 엔드피스 용접 부위가 뒤틀리는 경우가 생긴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홈이 파여 있는 더블패드 집게로 엔드피스를 고정 한 후, 우너패드 집게로 정확히 다리 벌림각만 수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