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와의 신뢰’가 브랜드 선택의 결정적 요인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 “기본을 잘 지키며 운영할 것”

 

이노티안경체인은 많은 프랜차이즈 안경원 중에서도 가맹점과의 신뢰가 돈독하기로 특히나 유명하다. 이를 증명하듯 한번 이노티안경을 선택한 안경원은 브랜드 변경을 하지 않고 꾸준히 이노티와 함께하고 있다. 또한 트렌드에 한발 빠르게 대응하는 혁신적인 시스템과 꾸준한 본사차원의 관리로 현저히 낮은 폐점률을 보이고 있으며, 신규 오픈 역시 잇따르고 있다. 이에 오픈한 지 갓 한달을 넘은 따끈따끈한 신규 오픈매장 이노티안경 이천증포점을 운영하고 있는 강병석 원장이 안경프랜차이즈 중에서 이노티안경을 선택한 이유와 오픈하는 과정을 전했다. 실제 안경원 오픈을 고민하고, 브랜드를 선택하고, 오픈을 완료하기까지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어본다.

 


Q. 간단한 인사와 이노티안경 이천증포점 소개를 부탁한다.
A. “다른 사업을 하다가 2016년 안경사라는 직업을 선택해 공부하고, 면허증을 취득해 뒤늦게 안경사의 길을 걷게 된 케이스다. 안경사는 면허증이 있는 사람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보니 타사업에 비해 허들이 있어 사업성이 있겠다 판단했다. 2016년 입학해 면허증을 취득한 후 인천 등지 안경원 2곳에서 5년간 근무를 하고 이번에 오픈하게 되었다. 이천이 고향이다. 큰 지역에서 경험을 쌓고 누구보다 잘 알고, 친근한 이천에 내 안경원을 오픈하게 되었다.”

Q. 이노티안경 이천증포점 주요 고객층은 어떻게 되나?
A. “안경원 뒤쪽으로 대형 아파트단지 등 주거단지가 밀집해 있어 주요 고객층으로 삼고 있다. 또한 앞쪽에 멀리 떨어진 곳에 계신 분들까지 고객층으로 아우르려고 한다. 앞쪽으로는 논, 밭이라 집들이 멀찍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배달도 안 될 정도로 구석진 곳도 많다. 이쪽에 사시는 분들은 안경 구매를 위해서는 무조건 차를 타고 나와야 하는데, 이분들의 수요가 상당히 크다. 차를 타고 이동하는 만큼 주차장의 필요성이 큰데, 시내는 주차가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다. 그래서 주차공간을 넓게 갖춘 곳에 자리 잡았다.”

Q. 수많은 프랜차이즈 안경 브랜드에서 이노티안경체인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A.“안경원 오픈을 고민할 때가 팬데믹 시기였다. 오픈 비용에 부담이 없을 것, 그리고 프랜차이즈안경원의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는 위탁시스템이 좋은 브랜드를 찾았다. 이노티가 이 두 부분에 있어서 장점이 크게 다가왔고, 최종 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는 무엇보다 본사에 대한 믿음이 컸다. 담당하는 본사 가맹점 본부장님께서 꼭 이노티를 선택하라는 부분을 강조하기 보다는 처음 안경원을 오픈하면서 겪는 많은 고민들을 다 공감해주시고, 함께 고민해 주셨다. 안경원을 운영하면서 힘든 부분이나, 이렇게 했을 때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은 숙고하라고 이야기도 솔직하게 해주었다. 모든 일이 그러하듯 가맹점을 결정하는 것도 결국은 사람과의 일이고, 이를 기반한 것이 바로 신뢰인 듯 하다. 그래서 가장 믿을 수 있는 안경체인을 선택했고, 그게 바로 이노티였다. 이노티로 결정한 후 주변에 물어보니 도매하시는 분들이나 안경사분들 모두 잘 결정했다는 반응이었다.”

Q. 앞으로 이노티안경 이천증포점을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가?
A.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 기본을 잘 지키면서 안경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사실 거창한 포부나 꿈은 없다. 고객을 대하는 순간순간에 친절하게, 기본을 지키며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해 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객이 기대하고 온 바 이상을 항상 채워 주기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최소한 고객이 ‘무엇을 해야지, 무엇을 사야지’라고 마음먹었던 것은 그대로 해드릴 생각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10만원짜리 안경을 하러 왔다고 하면, 10만원 이상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지켜드리는 것이다. 안경원에 원하는 게 있어서 방문하신 고객분들이 커다란 부담을 느끼시지 않고, 편하게 오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Q. 이노티안경체인 이천증포점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단기적,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A. “앞서 이야기한것처럼 목표가 크거나 거창하지 않다. 당장 올해 목표는 1인 매장으로 월 3000만원 매출을 달성하는 것이다. 내 가족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다면 그걸로 만족한다. 장기적으로는 최소한 우리 딸이 대학교 갈 때까지는 이 안경원을 잘 꾸려 나가고 싶은 마음이다. 최소한 20년을 바라보고 오픈한 것이니 열심히는 해야한다.(웃음)” 

Q. 나만의 고객 유치, 단골 확보, 고객관리 팁이 있다면?
A. “본사 차원에서 이벤트나 프로모션 뿐만 아니라 개별 이벤트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지금도 별도로 사은품을 증정하는 오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목적도 물론 있지만, 고객에 대한 배려라고 생각하고 준비한다. 또한 꼭 안경을 구매하러 방문하시는 것이 아니더라도 안경피팅, 조정 등 다양한 목적으로 고객이 안경원을 방문했을 때마다, 안경원의 작은 변화를 느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벤트라던지 배치, 장식 등 작은 부분이라도 주기적으로 안경원에 변화를 줄 생각이다.”


Q. 마지막으로 안경원 오픈, 이노티안경체인 가맹을 고민하는 안경사분들께 한 말씀 부탁한다.
A. “막연히 처음 안경원 오픈을 생각했을 땐 정말 막막했다. 그래서 체인을 선택한 것이다. 기본적으로 체인을 선택하는 이유는 오픈에 대한 막막함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체인은 하나에서부터 열까지 모두 코칭을 해주니까. 오픈을 고민하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오픈을 결정하고 진행하는 건 굉장히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이 부분은 이노티안경체인에서 내가 전혀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잘 처리해 주었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주기적으로 연락하면서 오늘 어떤 일을 하고, 다음주에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세심하게 배려해주고 세세한 부분까지 코칭을 해주니까 오픈 과정은 너무나 수월했다. 그런 부분에서 매우 만족스러웠고,  이노티안경체인을 선택한 것이 정말 잘한 결정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