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석대표로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참

각국 양자면담 등 보건분야 국제협력 강화 추진키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단(수석대표 지영미 질병관리청장)521()부터 530()까지 10일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 76차 세계보건총회(World Health Assembly)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총회의 주제는 ‘WHO 75주년: 생명을 구하고, 모두에게 건강을 제공’ (WHO at 75: Saving lives, driving health for all)이었는데, 테드로스 게브레예수스(Dr. Tedros Adhanom Ghebreyesus) WHO 사무총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각 회원국 수석대표가 토론에 참여했다.

또한, 지영미 청장은 총회 기간 중 WHO 사무총장, 호주, 중국 등 주요 참여국 정부대표와 양자면담을 추진하였는데, 팬데믹 등 국제 공중보건위기 대비·대응과 글로벌 감염 예방 및 관리전략 바이오 인력양성허브 보건분야 정책 협력(MOU 등 포함) 등 다양한 의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굳건한 협력관계를 확인하는 계기로 삼았다.

한편, 정부 대표단은 공중보건 비상 대비 체계 구축 보편적 의료보장 여성·청소년·아동 건강 부정·불량의약품 근절 2023-2024년 프로그램 예산안 등을 주제로 열리는 세부 회의에 참석하여, 우리나라의 입장을 발표하고 각국과 의견을 교환했다.

지영미 청장은 올해로 75주년을 맞이한 WHO의 세계보건총회에 정부 수석대표로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우리 정부의 수석대표로서 이번 세계보건총회를 계기로 우리나라가 글로벌 선도국가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국제 보건의제를 주도하고, 우리나라의 성공사례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