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0 단골 넘어 2030 젊은층까지 모두 잡았다

탑클래스안경체인 연신내점 김승재 대표

 

 

탑클래스안경체인은 최근 부산 기장군에 1500평 규모 물류창고를 오픈하고, IT기술과 안경원의 만남으로 선진형 안경체인으로 새롭게 거듭났다. 탑클래스안경체인 김도경 대표가 국내 최고의 소프트웨어 개발인력과 함께 개발한 티씨소프트웨어의 안경원 전용 통합 마스터 관리 프로그램인 ‘TC-RO’와 연계한 것. 가맹점을 위한 콘택트렌즈 셋팅, 경영, 마케팅 지원 등은 기본이다.

지금까지 탑클래스안경체인은 타체인 브랜드와 비교해 가맹점 수를 빠르게 늘리지는 않아왔다. 가맹점을 비즈니스 관계로만 보지 않고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로 보고 가맹점에 집중하기 위해 엄선해 선정해 왔기 때문이다. 올해부터는 다르다. 물류창고 오픈과 TC-RO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가맹점 확대에 나선 것. 이 가운데 가장 최근에 탑클래스안경체인 가맹점에 합류한 탑클래스안경체인 연신내점 김승재 대표를 만나 탑클래스안경체인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들어 봤다.

 

Q1. ‘탑클래스안경체인 연신내점소개를 부탁한다.

탑클래스안경체인 연신내점은 기존에 안경원에서 탑클래스안경체인으로 새로운 간판을 단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았다. 아무래도 간판이 바뀌다 보니 외부 리모델링에 신경을 많이 썼다. 화이트와 오렌지색 간판으로 산뜻하게 업그레이드 했다. 멀리서도 눈에 확 띄어서 만족한다. 내부는 기존에 깔끔하게 관리가 다되어 있어서 크게 손보진 않았다. 이곳에서 오랜기간 안경원으로 터잡은 만큼 단골고객이 많은데, 단골 고객분들도 그래서인지 내부로 들어와서는 많이 낯설어 하지 않으신다. 예전부터 자리잡은 이곳의 안경원을 인수하고 근무하시던 안경사 선생님들까지 인계받았다. 이번에 탑클래스안경체인이라는 새로운 얼굴로 고객들을 만나게 되었다.”

 

Q2. ‘탑클래스안경체인 연신내점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우리 안경원의 가장 큰 경쟁력은 오랜기간 이곳에서 근무해 오신, 그리고 오랜 경력을 갖고 있는 안경사분들이다. 10, 15, 20년 가까이 일하신 분까지 기본적으로 경력이 상당하다. 그만큼 개개인이 가진 노하우와 단골고객층도 탄탄한 편이다. 운영은 내가 하고 있지만, 모두 선배님들이고 배울 점이 많다. 귀담아 듣고 또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또 하나 자랑하고 싶은 것은 바로 주차장이다. 안경원 외관 벽면으로 주차장으로 가는 길을 따로 표기해 두었을 정도로 주차장 규모가 큰편이다. 서울에 주차가 별도로 마련된 곳이 많지 않은데 주차장이 편리해 찾아오시는 분들도 많다. 보통 안경을 한번 구매하는데 길게는 1시간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많아서 주차가 되는 것에 편리해 하신다. 특히 주말이나 비가 올 때도 주차공간이 있어 부담없이 방문하실 수 있다.”

 

Q3. ‘탑클래스안경체인 연신내점주요 고객층은 어떻게 되는가?

현재 주요 고객층은 40~60대 주변 주거단지의 단골분들이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오랜 경력의 안경사분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다. 오랜 경력과 노하우, 그리고 친밀감으로 고객분들과 끈끈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어 탄탄한 단골층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40~60대 단골 고객층은 탄탄하지만, 20~30대 고객층은 얇은 편이다. 이번에 탑클래스안경체인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인사를 드리면서, 간판, 외부 익스테리어도 산뜻하게 업그레이드 하면서 기존 단골 고객층에 20~30대 고객층까지 고객 층을 넓힐 것을 목표로 했다. 탄탄한 40~60대 단골층을 가져가면서 20~30대 젊은 고객층을 흡수하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안경원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봤다.”

 

Q4. ‘탑클래스안경체인이 가지는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탑클래스안경체인은 본사의 PB제품 판매에 대한 압박이 덜하고, 자유롭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안경사로서도 연차가 쌓이면 자기만의 노하우가 생기고, 이것을 발휘하고 또 이를 통해 더 효과적으로 고객들과 소통하고 판매할 수가 있는데 특정 제품의 틀에 갇히다보면 그러한 부분을 확대시켜 나가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런 부분에서 고객 니즈에 맞고, 그리고 내가 잘 판매할 수 있고 자신있는 제품,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다. 안경원 통합 프로그램 TC-RO에 대한 기대도 크다. 다수의 안경원에서 이용하는 프로그램 등을 많이 써본 경험으로 TC-RO가 정말 잘 만들어진 시스템이라는 것을 단번에 느낄수 있었다. 프로그램을 숙지하는 과정이나 이용 과정에서 궁금한 점도 바로바로 피드백해주고, 본사에서 지원해 주어 나는 물론 함께하는 안경사분들도 빠르게 숙지할 수 있었다.”

 

Q5. 안경원 브랜드 간판이 바뀌었다. 실제 고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간판이 바뀌니 우선 고객분들은 신선해 하신다. 세련되어 보인다는 반응이 많다. 간판을 바꾸며 목표했던 데로 20~30 세대 젊은 연령층의 고객분들도 방문하시는 빈도가 늘었다. 외관부터 깔끔하게 바뀌고 하우스브랜드 등 신생 브랜드나 제품군도 좀 더 다양하게 갖추면서 오며 가며 들르시는 분들도 늘어난 듯하다.”

 

Q6. 앞으로 탑클래스안경체인 연신내점을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가?

일단 오픈한지 얼마 안된 만큼 내실부터 탄탄하게 다져나갈 생각이다. 장기적으로는 단골고객층을 탄탄하게 유지하며 젊은 고객층의 유입을 늘려 고객 연령대를 다양화하는 것이 목표다. 물론 연령대가 높은 단골 고객분들은 누진렌즈 등 객단가가 높은 제품구매가 많아 매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맞춰 젊은 고객층의 유입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Q7. 마지막으로 안경원 오픈, ‘탑클래스안경체인가맹을 고민하는 안경사분들께 한 말씀 부탁한다.

주변 동기나 친구들을 봐도 지금 나이대가 큰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기인 듯하다. 안경원을 오픈하거나 집을 사거나 둘 중 하나인듯하다. (하하) 내 경우엔 안경원을 선택한 케이스다. 이제 안경원에 오롯이 집중할 수밖에 없다. 후회는 없다.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이 있다면 일단 도전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탑클래스를 선택한 것에 만족도가 높다. 진입장벽이 높지 않고, IT 설비 구축으로 완성된 체계적인 시스템, 유통 관리, 그리고 자율성까지 모든 부분에서 만족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