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166종 국가표준에 대한 제정‧개정‧폐지안 행정예고

 

콘택트렌즈의 물리화학적 특성 시험 등 성능 평가를 위한 국내 기준이 마련될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료기기 분야 166종의 국가표준(KS)에 대한 제정개정폐지안을 14일 행정예고하고 오는 913일까지 의견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예고는 의료기기 분야 166종의 국가표준을 정비해 국내 의료기기 품질과 안전성 제고 및 국제 기준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목적이다.

이번에 제정개정폐지가 추진되는 국가표준(KS)진단영상장치등 14개 분야 34종 제정 치과, 외과용 기구 등 17개 분야 99종 개정 마취호흡기기, 외과용 이식재 등 10개 분야 33종 폐지 등이다.

주요 내용은 콘택트렌즈의 물리화학적 특성 시험을 포함해 산업계에서 활용도가 높은 진단용 엑스선 장치’, ‘치과용 유닛의 기본 안전과 필수 성능 요구사항 국제조화 국내 산업계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체외진단의료기기의 유효성 검증 방법 도입 등 성능 평가를 위한 국내 기준 마련 등이다.

특히 국내외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던 파라핀 욕조항핵항체 판독자동화장치의 고유표준을 선제적으로 신설함으로써 국내 의료기기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향후 국제 기준으로 제안하는 등 의료기기 분야 국제표준 선도를 추진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이번 국가표준(KS) 정비가 국내 의료기기 품질 기준을 국제조화해 우수한 K-의료기기의 수출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과학적 지식과 규제과학 전문성을 기반으로 의료기기 개발과 의료기기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기준을 지속적으로 마련 및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