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식 안경사(비저너리 엘리트 2기·서울 목동 포나인안경(999.9) 오목교점)

2030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호야렌즈의 비저너리 엘리트는 이론과 현장의 문제를 서로 토론하고 선배 안경사들의 노하우를 익히고 체험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지난 1424차 세션에 참석한 박찬식 안경사를 만나 비저너리 엘리트 참여 소감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Q. ‘비저너리 엘리트과정을 참여한 소감은?

아직 교육과정이 다 끝나진 않았지만, 참여할 때마다 탄탄하게 준비돼 있다고 느껴지고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교육받으러 올 때마다 프로그램 취지가 조금씩 바뀌는데 렌즈교육, 검안교육, 고객응대 방법, 블로그 교육 등 다른 교육들과는 차별화된 부분이 크게 만족스러웠던 것 같아요. 지금까지 들었던 렌즈교육 중에는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안경원을 운영하시는 아버지(영등포 오웰안경원 박태훈 원장)의 권유로 신청해서 참여하게 됐어요. 할아버지도 안경사셨고, 3대째 안경사 집안이에요. 앞으로 더 많은 것들을 보고 배우면서 성장해서 가업을 이어나가는데 흠이 되지 않는 안경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비저너리 엘리트참여 후 변화된 점이 있다면?

다른 안경사 선생님들과 여러 경험을 나누고 그 경험을 토대로 고객에게 직접 실행해보고 새로운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5년차로서 저만의 검안 방법이나 고객응대 스킬이 있는데, 교육받으면서 새로운 선생님들과 새로운 경험들을 공유하다 보니까 고객응대 방법이나 렌즈 추천 등 도움되는 부분이 많았어요. 변색렌즈 교육을 받고 안경원에 돌아가서 바로 고객분들께 추천을 해드렸더니 피드백이 엄청 좋더라고요. 또 조금은 루즈해질 수 있는 제 안경사 생활에 활력소가 돼 동기 부여도 되고 하루만 해서 끝나는 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더 좋은 것 같아요.
 

Q. 다양한 회사의 교육과정 중 비저너리 엘리트에서 느꼈던 장점은?

체계적이고, 교육을 듣는 입장에서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여러 강사분과 직접 실전에 계신 분들이 강사로 와주셔서 쉽게 경험하지 못한 것들은 배울 수 있어 좋습니다. 일단은 교육 자체가 다른 교육들이랑 다르게 더 공부하고 싶고 미래에 전문적인 안경사가 되고 싶은 선생님들이 많이 모였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열망이 커요. 뿐만 아니라 판매만이 아니고 고객들의 시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싶은 선생님들이 많이 모인 것 같아서 그 점이 메리트가 있다고 봅니다. 오늘 교육만으로 끝이 아니라 여러 가지 또 다른 내용도 배울 수 있어서 좋아요.
 

Q. ‘비저너리 엘리트’ 2기 간의 디스커션을 통해 실무에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변색렌즈 추천과 검안 시 고객응대, 검안법이 굉장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객들의 눈은 사실 지문과 같아서 정말 다 다르거든요. 그래서 제가 겪어보지 않았던 고객들의 스타일 그리고 같은 도수라고 하더라도 안경렌즈 처방을 어떻게 하느냐 또 시생활이 어떠냐에 따라서 많이 달라요. 제가 만나보지 못한 다양한 고객들의 정보를 듣다 보니까 이미지 트레이닝도 되고 다른 선생님들의 사례를 통해 시간을 절약해서 배우는 것 같아 좋습니다.
 

Q. ‘비저너리 엘리트과정을 통해 추가적으로 듣고 싶은 주제는?

검안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배우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고, 호야렌즈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 외에 디테일한 설명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그 외에 공장 견학도 한다고 들었는데, 그런 부분도 조금 더 상세히 알고 싶고 시간 내서 온 만큼 많이 배워가고 싶어요. 그만큼 또 제가 교육을 받지 못한 선생님들이나 다른 선생님들께 정보를 공유해 줄 수도 있으니까요.

Q. 사전 지급된 호야의 센서티 변색렌즈에 대한 착용 소감과 최근 변색렌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변색렌즈는 처음에 색깔이 변할 때가 아니라 다시 투명으로 돌아오는 환원 속도가 품질을 정한다고 생각하는데 착용해 보니까 기존 제품보다 페이드백 속도가 굉장히 빨라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고객들에게도 이렇게 말씀드리는데 계절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최근에 구매하신 변색렌즈를 한 번 더 구매하러 오시는 소비자가 계실 만큼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어요.
 

Q. 안경원 홍보를 위해 활용하고 있는 SNS 채널이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은 제가 담당하고 있어요. 일주일에 하나씩 보통 한 달에 4개 정도 포스팅하는데 최근에는 댓글로 구매하고 싶다고 연락이 와서 직접 구매로 이어진 경우도 있고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는 영수증 리뷰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고객을 응대해드리는 제 사진이 하나 올라가 있는데 이런 부분들이 고객들한테도 많은 신뢰를 주는 것 같아요. 영수증 리뷰는 사실상 직접 구매를 통해 만족하고 가신 고객분들이 적어주시는 거니까 의미가 크다고 보거든요. 아무래도 만족스러우실 만큼 저희가 응대를 도와드렸다는 결과물이니까요.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소재는 주로 안경테나 안경렌즈 브랜드에 대해 작성해요. 최근에는 어린이 근시 억제를 막아주는 호야의 마이오스마트에 대해서 올렸고, 가끔 심심하지 않게 매장에 대한 일상 이야기도 올리고 있습니다.
 

Q. 안경사로서 자기계발을 위해 하는 나만의 루틴이 있다면?

검안법에 대해 종류별로 여러 가지를 알아보고 같이 근무 중인 선생님과 해보기도 하고, 지금처럼 교육을 들으러 다닙니다. 새로운 렌즈가 나오면 바로바로 습득하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검안 시 고객의 기록을 따로 노트에 옮겨놓기는 해요. 이 고객은 이런 상태였다, 이렇게 쓰는 게 편했다 등등 고객 한 명 한 명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을 적어놓고 있어요. 왜냐하면 도수가 같아도 시생활이 다 다르므로 추천할 수 있는 렌즈가 다르거든요. 고객들도 눈에 맞는 브랜드랑 렌즈 타입이 있어서 거기에 맞춰서 추천해드리려고 노력을 많이 하는 편이에요.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검안, 제품 소개, 고객응대, 마케팅과 관련해 꾸준히 공부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여러 경험을 쌓아 저의 매장을 가지고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안경사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제 매장을 오픈하기 전에 여러 가지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전에 근무하던 매장에서는 외국인 고객들이 많이 방문해 주셨어요. 글로벌 시대에 맞춰 외국인들과 소통을 위해 일본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자격증을 취득했고, 현재는 다른 외국어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