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차 안경사가 직접 운영하는 안경원 전문 마케팅 회사

인터뷰 고또마케팅 고강일 대표

고또마케팅은 16년차 안경사와 경영학을 전공한 마케팅 전문가가 운영하는 안경원 전문 마케팅 대행사다. 매장 경쟁력의 필수 조건인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비롯해 브랜드 블로그, 홈페이지 제작, 템플릿 제작을 통해 온라인상의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매출을 끌어올리는 안경원들이 늘고 있다. 고강일 대표를 만나 안경원 마케팅 사업을 하게 된 계기를 들어보았다.

Q. 안경사인데 어떻게 마케팅 사업을 하게 됐나?

16년가량 안경원에서 일하면서 힘들었던 부분 중 하나가 마케팅이었다. 매장을 차려놓고 가만히 있겠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직접 하기 어려워 여러 대행사를 써 봤지만, 금액이 부담되고 전문성이 너무 떨어졌다. 거기다 시간 아끼려고 하는 건데 내가 다 알려주고, 적어주다 보니 이럴 거면 내가 공부해서 직접 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됐다.

Q. ‘에실로 얼티밋 전국 2위 안경사라고 적어놓았던데 뭔지 궁금하다.

에실로코리아에서 진행했던 행사 중 특정 제품을 많이 판매하는 순위대로 상금을 주는 행사를 한 적 있었다. 거기서 2위를 했었다. 뭔가 신뢰가 가지 않을까 해서 홈페이지 타이틀에 적어봤다.

Q. 16년차면 안경에 대해서는 베테랑일 것 같다. 마케팅은 어떤가?

안경은 십수 년간 제 업이었으니 꽤 알겠지만, 마케팅쪽은 안경 지식과 비교하면 조금 낮을 수는 있다. 그래도 일하면서 접촉했던 웬만한 대행사보다는 훨씬 수준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경영학을 전공한 아주 똑똑한 마케터와 함께 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나는 마케팅과 안경 지식을, 그 친구는 경영과 기획을 맡고 있다.

Q. 직접 내 매장에 적용하면 매출을 올릴 수 있는데 왜 마케팅 대행사를 시작했나?

내가 아는 지식을 직접 내 매장에 적용하면 큰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고 장담한다. 하지만 다른 사업을 하는 이유는 안경원에서 10년 넘게 갇혀 지낸 분들은 말 안 해도 알 것이다. 내가 잘할 수 있는 일들을 융합해 열심히 돌아다니면서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일을 해보고 싶었다.

Q. 안경사가 직접 하는 마케팅이라면 안경원 원장님들이 그대로 해도 성과가 좋을 것 같은데....

그렇다. 직접 배워서 해보시길 추천한다. 배움에 돈과 시간을 아끼면 안 된다. 나 같은 경우도 수많은 책과 강의 등 여러 채널로 공부하며 지식을 쌓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됐다. 사실 긴 시간이었고 힘들었지만 얻은 게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러 시행착오가 싫다면 고또마케팅으로 연락을 주기 바란다.

Q. 마지막으로 안경원 원장님들께 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무형의 가치에 투자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안경업계가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면이 있어 타 업종과 비교하면 진입 장벽이 낮다. 알아두면 평생 원장님들의 매장에 적용해 써먹을 수 있는데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꼭 실행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보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