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대상 프로모션·이벤트+안경사 대상 교육일정 공유

 

콘택트렌즈 업체들이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 카카오톡 채널을 소비자 대상, 안경사 대상 채널로 특화해 톡톡히 활용하고 있어 주목된다.

카카오톡 채널은 누구나 무료로 만들 수 있는 비즈니스 홈으로 짧은 이미지로 브랜드 정보, 프로모션 등을 일대다 형식으로 개별 접촉할 수 있으며, 기존 카카오톡의 고유의 기능인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꼽힌다.

특히 비용대비 높은 효율성이 카카오톡 채널의 가장 큰 장점으로, 국민의 98%가 카톡을 사용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전국민이 이용하고 있는 채팅 앱으로 타겟 대상에게 친숙하고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는 것도 카카오톡 채널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장점을 기반으로 콘택트렌즈 기업들도 카카오톡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채널과 안경사를 대상으로 하는 채널을 별도로 만들어 대상별 맞춤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안경사 대상 채널의 경우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보다 많은 안경사의 교육 접근성을 높이고,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기업별로 살펴보면, 한국존슨앤드존슨 아큐브는 가장 카카오톡 채널을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콘택트렌즈 기업이다. 50만명이 넘는 친구를 가지고 있는 아큐브는 채널을 통해 소비자 대상 이벤트, 프로모션, 신제품 출시 소식을 알리고 있다. 안경사 대상으로는 존슨앤드존슨비전 랜선교육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매달 진행되는 아큐브 랜선 교육 일정을 공유하고 있으며, 교육자료, 랜선다시보기, 랜선접속방법 등 안경사들이 효과적으로 랜선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공유하고 있다.

 

 

한국알콘은 알콘채널을 통해 소비자 대상으로 프로모션, 신제품 출시, 새로운 브랜드 영상 등을 공유하고 있다. 워터렌즈 한달용(TOTAL 30) 출시 후에는 워터렌즈 제품, 인스타그램, 워터렌즈 광고 등의 매뉴얼로 신제품 출시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고,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끔 하고 있다.

 

 

바슈롬코리아는 소비자 대상 바슈롬과 안경사 대상 바슈롬 비젼케어 아카데미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 대상 바슈롬공식 채널을 통해서는 이벤트, 신제품 컬러, 브랜드 영상 등으로 공유하고, 안경사 대상 바슈롬 비젼케어 아카데미채널에서는 진행되는 교육 주제와 스케줄, 신청방법, 온라인클래스 활용방법과 팁 등을 전달한다. 안경사만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도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

이밖에 쿠퍼비전과 인터로조 역시 카카오톡 채널을 가지고 있으며, 이슈에 맞춰 소비자 대상 홍보 진행하거나 이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렇듯 다수의 콘택트렌즈 업체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지속적인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톡 채널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고 보편적인 마케팅 수단인 오프라인/디지털 마케팅과 대비해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지만 일대다 형식으로 긴밀하게 접촉되는 매체인 만큼 다른 매체와 비교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너무 빈번한 소식도 이용자로 하여금 피로감을 유발시킬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소식이 뜸한 경우도 채널 자체의 존재감을 희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