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원도 블로그 마케팅 변화에 적응‧대처해 나가야

▲ 네이버 대표 서비스 ‘블로그’가 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내돈내산)임을 인증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함에 따라 안경원도 블로그 마케팅 변화에 빠르게 적응, 대처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대표 서비스 ‘블로그’가 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내돈내산)임을 인증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함에 따라 안경원도 블로그 마케팅 변화에 빠르게 적응, 대처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대표 서비스 블로그가 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내돈내산)임을 인증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다. 협찬받은 제품이나 서비스로 허위 리뷰를 작성하는 뒷광고논란을 줄이기 위한 조치다.

아울러 블로그 내돈내산 인증 기능은 네이버의 새로운 무기 생성형 AI(인공지능) 검색 서비스 :’, AI 챗봇 '클로바X' AI 검색 품질을 높이기 위한 포석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기능을 통해 블로거들이 네이버페이를 통한 구매, 네이버 주문과 예약을 통한 방문 내역을 연동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뒤 게시글을 작성했음을 인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에 주력하는 안경원들도 변화하는 블로그 서비스에 따른 대응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내돈내산기능은 블로그 PC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사용 방법은 블로그 스마트에디터 상단에 위치한 내돈내산아이콘을 클릭하고 1년 이내 방문하거나 구매 확정한 이력을 첨부해 게시물을 올리면 된다. 인증 정보가 첨부된 게시글 상단에는 내돈내산 리뷰가 포함된 글입니다라는 문구와 인증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배너도 표시된다.

해당 기능을 통해 블로그 창작자들은 네이버페이를 통한 구매, 네이버 주문 및 예약을 통한 방문 내역을 연동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게시글을 작성했음을 인증할 수 있으며, 검색 사용자는 허위 리뷰나 뒷광고 우려 없이 구매 결정 및 방문 계획에 참고할 수 있어 편리하다. 향후 영수증과 카드 내역을 통한 인증 정보도 연동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제품을 구매하거나 특정 장소를 방문하기 전에 리뷰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의 경험을 참고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제품이나 장소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진솔한 경험이 담긴 리뷰가 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상품, 서비스, 장소 등과 관련해 네이버 블로그 리뷰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대다수 소비자가 네이버 블로그를 참고해 맛집이나 여행지를 고르고 상품 구매를 결정한다. 콘텐츠의 양도 상당하다.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는 20202824만개에서 20213000만개, 지난해 3200만개로 늘었다. 초당 7개 이상의 블로그 글이 새로 등록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하지만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하지 않고 가짜 리뷰를 작성하거나 리뷰를 조작하는 행위는 사용자의 올바른 구매 결정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 신뢰도를 저해하며 정직한 판매자와 리뷰 창작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네이버가 블로그에 내돈내산 인증을 넣은 것은 블로그 콘텐츠의 신뢰도가 떨어지면서 블로그 창작자의 신뢰도와 검색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취지에서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적발한 주요 SNS 뒷광고 게시물 수에 따르면 네이버 블로그는 인스타그램(16338)에 이어 12007건으로 가장 많았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선 네이버 블로그 리뷰 콘텐츠가 건당 5000~8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체험하지도 않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허위 리뷰’, 대가를 받고 쓴 뒷광고도 적지 않다.

네이버는 블로그 창작자가 경제적 대가를 받고 특정 상품을 추천하거나 후기를 작성하는 경우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히 표기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두고 있다. 올해는 블로그 사용자들이 방문한 장소를 첨부하고 리뷰를 작성하는 체크인 챌린지를 진행하기도 했다.

내돈내산 인증 기능이 보편화 되면 블로그에 양질의 콘텐츠가 늘어나고 이용자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연내 통합검색에 생성형 AI 검색 :’를 적용하고 AI 챗봇 '클로바X' 정식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네이버 입장에서 콘텐츠 품질을 높이는 것은 AI 경쟁력으로 직결된다. 검색 품질의 핵심은 신뢰도이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지난 3~4년 동안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로봇공학, 가상현실(VR) 등의 혁신기술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큰 변화를 겪었다. 안경업계도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한복판에서 힘겨운 생존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

전통적인 방식의 오프라인 마케팅을 고수하기엔 온라인플랫폼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고, 영향력 또한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확대되고 있다. 디지털 시대를 살면서 온라인 홍보 마케팅은 살아남기 위한 필수 코스다.

안경원 전문 마케팅 대행사 관계자는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인증 기능 도입은 1년 이내의 내돈내산 구매이력 인증을 통해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과 그 글을 보는 사람은 거짓 정보가 아닌 실제 리뷰 정보를 얻음으로써 구매를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라며 쇼핑과 마찬가지로 내돈내산 인증 표시가 뜨면서 직접 예약을 하고 안경원에 방문했다는 것을 인증할 수 있다. 인증 기능과 함께 안경원에 대한 좋은 리뷰가 쌓이다 보면 저절로 내 매장이 네이버에 상위노출 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서 안경원도 변화해가는 온라인 마케팅 툴에 빠르게 적응해 나가야 매출과 이미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