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주최 ‘2023 생활발명코리아’ 시상식 열어

 

콘택트렌즈 착용 가능 기간을 확인할 수 있는 렌즈 세척기‘2023 생활발명코리아 시상식에서 아이디어 우수 평가를 받았다.

특허청(청장 이인실)이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회장 김순선)가 주관하는 ‘2023 생활발명코리아 시상식이 지는 13일 과학기술컨벤션센터(서울 강남구)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행사는 이인실 특허청장, 김한정 국회의원, 김순선 한국여성발명협회장을 비롯한 지식재산 유관기관장, 수상자, 관람객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양방향 필기각 태블릿 케이스를 발명한 김유나 씨가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양방향 필기각 태블릿 케이스는 태블릿PC로 필기를 할 때 주로 가로방향 받침만 제공하는 기존 케이스의 불편함을 개선해, 가로·세로 어느 방향이든 최적의 받침각을 제공한다.

또한 약 보관함을 발명한 황은영 씨가 국회의장상, 캠핑용 도넛 주전자를 발명한 안소윤 씨가 국무총리상을 각각 수상했다. ‘약보관함은 주기적으로 먹는 약을 꺼낸 후 뚜껑을 닫고 버튼을 누르면 복용 여부를 표시해 주는 기능을 하며, ‘캠핑용 도넛 주전자는 냄비 밖으로 손실되는 열을 도넛 형태의 주전자에 전달해 에너지를 절약해 준다.

콘택트렌즈 착용 가능 기간을 확인할 수 있는 렌즈 세척기를 포함해 자동식 물 공급으로 손쉽게 화분을 관리하는 싱글화분’, 원룸 등 좁은 공간에 거주하는 1인 가구를 위한 수직수평 접이식 다리미판등 최신 소비 트렌드에 맞는 발명 아이디어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10회째를 맞은 생활발명코리아는 여성의 생활밀착형 제품 아이디어를 공모·선정하고 각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여성의 창업을 돕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한편, 이번에 접수된 아이디어는 1967건으로 약 50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선정된 아이디어 39건에 대해 지난 7월부터 약 4개월간 전문가 멘토링과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지식재산 출원, 사업화 컨설팅 등 맞춤형 혜택을 제공했다. 이 중 최종 심사 대상작 30건에 대해 국민 참여 심사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순위를 확정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1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를 마련해, 그간 지원을 통해 사업화에 성공 또는 출시된 제품 30여 점을 모아 전시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해 참가 신청을 한 누리꾼 60명을 초대해 발명 제품을 홍보하고 10주년을 함께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