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월마다 정례화, 상반기 중 종합대책에 반영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가 지난 16일 마포구 드림스퀘어에서 소상공인·전통시장 관련 협회 및 단체 대표들과 제1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오영주 장관이 후보자 시절 소상공인연합회를 방문해 약속했던 ‘소상공인 정례협의체’ 운영을 이행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소상공인연합회장과 전국상인연합회장,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오 장관은 정책협의회를 매월 또는 격월로 개최해 소상공인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정책협의회에서 나온 애로·건의 사항을 검토해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소상공인 관련 세제·법제 지원부터 유통망 구축, 해외 진출 촉진 등이 논의됐다. 

특히, 해외판로 개척 프로그램을 신설해 해외 진출 준비부터 현지 마케팅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백년가게 질적 고도화 방안을 1분기 중 마련할 방침이다. 또 기업가형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 지원 요청에 대해 상반기 중 특별보증을 신설하고 신규 투자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중기부는 이날 제시된 애로·건의 사항 16건 중 6건은 현장에서 즉답으로 해결했으며, 관계부처 협의 등 중장기 검토가 필요한 내용은 추가 검토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오 장관은 “오늘 제시된 의견들은 상반기에 발표할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에 반영해 업계와 함께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