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esign:denmark…다양한 가격대와 컬렉션, 최고의 하우스브랜드

본 연재기사는 안경 업계의 마케팅에 대한 다각도의 조명으로써, 각 업체마다 갖고 있는 독특한 마케팅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본지의 주 독자층인 안경사들에게 업체의 마케팅 노선을 이해하는 하나의 창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편집자 주>

‘prodesign:denmark’‘Tartine et Chocolate’‘Syun Kiwami’등의 참신한 하우스브랜드를 국내 유통하고 있는 다림광학(대표 나수대)은 국내에서 ‘북유럽 하우스브랜드의 열풍’을 주도한 업체로 알려져 있다. 이 중 prodesign:denmark는 다림광학의 주력 브랜드로서 현재 안경원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하우스브랜드다. 다림광학 영업팀을 이끌고 있는 박기운 팀장에게서 prodesign:denmark를 중심으로 다림광학의 영업노선을 들어보았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이다.

Q : 귀사의 주력 브랜드인 prodesign :denmark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달라.
A : prodesign:denmark는 20만원대에서 5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가 있는 덴마크산 하우스브랜드다. ‘Zenith’‘AluTop’등 4가지 버전의 250여가지 모델을 수입하고 있으며, 디자인과 컬러 등의 다양함에서 전 연령층의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흔치않은 브랜드다.
Q : 가격적으로 고가 컬렉션이 많아 안경원에서 꺼려하지는 않는지.
A : 처음 prodesign:denmark를 접하는 안경사들은 ‘prodesign:denmark는 고가의 하우스브랜드’라는 고정관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 많이 선보이고 있는 다른 하우스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이만한 퀄리티와 디자인을 보유한 브랜드는 자사의 prodesign:denmark가 유일하다고 자부한다. 즉 경쟁사의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음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Q : 최근 prodesign:denmark의 주력 컬렉션은 무엇인지.
A : 모델No. 1632 컬렉션이다. prodesign:denmark 중 회전율이 빠른 저가의 가격대에 속하는 컬렉션으로써 유럽산 하우스브랜드에서는 드물게 고정 노우즈패드를 갖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얼굴에도 잘맞는 편안한 착용감을 자랑하며, 혁신적인 컬러 배합 등으로 서울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Q : ‘혁신적인 하우스브랜드는 서울의 강남권에서만 잘 나간다’는 인식이 있는데, 지방에서도 주목받는다는 말인가.
A : 불과 2~3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그것이 사실이였다. 하지만 1년 사이 프레임이 패션 아이템의 하나로 당당히 부상하면서 전국 어디서나 다양한 컬러의 컬렉션이 선호되고 있다. 예전엔 서울의 유행 패턴이 지방까지 가려면 1년 이상 걸렸으나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는 2~3달이면 전국 어디서나 수도권과 동일한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다. 나만의 개성을 중요시하는 문화적 다양성도 이런 경향에 한 몫 했다고 예상하고 있다.
Q : 귀사의 마케팅 노선에 대해 설명해달라.
A : 일반적인 스타마케팅과 미디어 대상 홍보 마케팅을 병행하고 있다. 하지만 전술했듯이 근래는 자기의 개성을 중시하는 풍토가 강해졌기에, 예전만큼 스타마케팅의 파급효과가 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가수 성시경·윤종신·파블로 등 prodesign:denmark의 마니아가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스타마케팅보다는 지난 5월에 있었던 ExpoLook에서의 홍보효과가 더 컸다고 분석하고 있다. prodesign:denmark라는 브랜드를 알린다는 목적에서 참가한 광학전이기에 자사는 많은 컬렉션을 안경사들에게 선보이고자 노력했고, 그런 시도가 마케팅에서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 영업 부문에서 안경원을 위한 귀사의 노력을 소개해달라.
A : prodesign:denmark는 수입되는 종류가 다양하기에 안경원에서 타킷층을 잘못 선정해서 사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때 안경원의 재고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자사는 사입하는 컬렉션의 종류에 대해 바로바로 수정해주고자 노력한다. 해당 지역 상권과 매장 규모에 적절하게 수량과 종류를 설명해주는데, 가령 역세권과 대학가는 저가에서 중간 가격대의 캐주얼 모델을 주택가의 지역상권 매장에는 중장년층을 위한 중간 가격대의 모델을 권해주는 식이다.
Q : 끝으로 전국 안경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 언급했듯이 prodesign:denmark는 다양한 가격대의 많은 컬렉션을 수입하고 있기에 모든 소비층을 커버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최고의 하우스브랜드라 자부하는 prodesign:denmark를 통해 안경원의 매출에 커다란 도움이 되고자 항상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