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콘 서베이, 콘택트렌즈 착용 중단 이유 “건조감이 37%로 가장 높아”

워터렌즈, 우수한 착용감과 촉촉함으로 장시간 착용 난시고객에게 추천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콘택트렌즈의 현명한 구입 및 사용을 위해서는 착용 목적과 시간, 생활 환경 등을 고려하고 착용감과 함수율 등을 따져볼 것을 권고했다. <주1>소비자들 역시 렌즈를 착용해보며 자신의 눈에 맞는지,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지, 생활 속 불편함은 없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해당 제품을 계속해서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또한 콘택트렌즈 착용 중단 여부를 결정할 때에도, 불편감이나 건조감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는 가운데 착용 중단으로 이어지게 한 주요 원인이 재착용 시에도 또다시 중단하게 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

불편감과 안구 건조,
렌즈 사용 중단 주원인
세계적인 안과 전문기업 알콘(Alcon)이 시장조사 전문 기관인 마켓비전 리서치(MarketVision Research)와 2,000여 명의 소비자 및 360명의 안경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이하, ‘코로나 이후 콘택트렌즈 착용 조사’)에서 렌즈 착용을 중단했다고 응답한 564명의 소비자들은 그 원인으로 ‘건조한 눈(37%)’ 및 ‘불편감(31%)’을 주로 꼽았다. 특히, 응답자 중 67%는 안구 건조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3
난시 고객들은 안구 건조에 더욱 민감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시력 교정이 필요한 소비자 중 47%는 난시 고객으로4 이들의 약 42%가 렌즈 착용 시 건조감을 느끼며, 일반 구면 렌즈 착용자보다 렌즈 착용에 대한 불편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5 이 가운데 난시용 콘택트렌즈 착용자 중 단 10%만이 난시 전용 렌즈를 착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또한 콘택트렌즈 착용자의 절반이 건조감 증상을 겪었으며 623%는 렌즈 착용을 영구 중단했다7. 즉, 난시가 있지만 난시용 렌즈를 필요에 맞게 착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렌즈 착용을 통한 선명한 시야 확보와 생활의 편리를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어, 콘택트렌즈 착용 관련 의사결정 및 제품에 있어 안경사의 전문적인 상담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우수한 촉촉함과 편안함을 갖춘
난시 고객용 워터렌즈
안구 건조에 더욱 민감한 난시 고객들에게는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불편감을 줄일 수 있는 난시용 워터렌즈8가 존재한다는 점이 희소식일 수 있다. ‘데일리스토탈원 난시용(워터렌즈 난시용)’은 한국알콘에서 지난 6월 새롭게 출시한 난시용 렌즈로, 그간 워터렌즈 난시용 제품을 기다렸던 소비자들에게 워터렌즈의 강점인 촉촉하고 편안한 착용감에 난시 고객들에게 필요한 축 안정과 건조감을 개선한 제품이다.

우선 착용감 면에서 이 제품은 착용 직후 높은 편안함을 특징으로 한다. ‘워터렌즈 난시용’은 4시 8시 방향에 안정화 존이 있는 ‘프리시젼발란스 8/4’ 디자인을 채택하여 다양한 생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시력교정이 유지된다. 또, 127의 높은 산소 투과율로 원활한 산소 공급이 이뤄져 장시간 렌즈 착용에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알콘의 워터렌즈는 눈에 닿는 표면으로 갈수록 수분 함유율이 높아져 촉촉함이 지속되는 워터 그래디언트 재질로 만들어진 프리미엄 렌즈다. 렌즈 속과 렌즈 표면이 서로 다른 복합재질로, 렌즈 속은 33%의 함수율을 보이며 렌즈 표면은 80% 이상의 함수율을 유지하는 수분쿠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렌즈 표면이 직접 눈에 닿는 일반 실리콘하이드로겔렌즈와 달리 워터렌즈는 수분쿠션이 눈에 닿아 오후에도 렌즈 표면이 건조해지지 않으며, 긴 시간 동안 촉촉하고 편안한 착용감으로 잘 알려진 워터렌즈가 난시용으로 출시된 것이다.

알콘 비젼케어 사업부 김혜영 마케팅 총괄 본부장은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워터렌즈 난시용은 불편감과 건조감 개선이 두루 필요한 난시 고객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며,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은 워터렌즈의 난시 고객용 제품 출시로, 보다 세분화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출시된 난시용 제품인 만큼 안경원 비즈니스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알콘 비젼케어 사업부 교육팀 주은희 팀장은 “워터렌즈 난시용 제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토대로 소비자들에게 알맞은 처방이 이뤄지려면 안경사의 전문적 상담이 중요하다”며 “특히 난시 고객이 지속적으로 본인에게 맞는 시력 교정은 물론, 우수한 착용감과 촉촉함을 갖춘 렌즈가 평소 장시간 렌즈 착용이 힘들었던 난시 고객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와 안경사 간의
지속적인 상담 필요
최근 국내 근시·난시 현황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난시 환자 수는 전년대비 약 17% 증가했으며, 남녀 전 연령대에서 증가세를 보였다.9 이처럼 난시 환자 수는 증가 추세인데 반해 난시 전용 렌즈 착용자 수는 이를 한참 밑돌고 있다.10 이런 상황에서 오랜 시간 착용하기 편안한 난시 전용 렌즈의 존재를 알리고 설명한다면 이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설명한 증가하는 난시 고객, 그리고 콘택트렌즈 착용을 중단한 고객 중 상당 수는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알지 못하거나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가 완화되면서 더욱 활발한 야외활동이 예상되는 가운데, 안구의 불편감 및 건조감을 개선할 수 있는 렌즈 선택을 위한 제안에 대한 안경사들의 전문적인 상담이 이뤄진다면 고객들의 삶의 질에도 기여하고 궁극적으로는 안경원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을 것이다.


▲워터렌즈 난시용
▲워터렌즈 워터 그래디언트 재질

<주석>
1. 식약처 보도자료 (2021.09.13) https://www.mfds.go.kr/brd/m_99/view.do?seq=45747&srchFr=&srchTo=&srchWord=&srchTp=&itm_seq_1=0&itm_seq_2=0&multi_itm_seq=0&company_cd=&company_nm=&page=97
2. The Impact of Contemporary Contact Lenses on Contact Lens Discontinuation
Dumbleton, Kathy M.Sc.; Woods, Craig A. Ph.D.; Jones, Lyndon W. Ph.D.; Fonn, Desmond M.Optom.
3. Online consumer survey of 564 lapsed contact lens wearers carried out by MarketVision in November 2021 (France n=88, Germany n=121, Italy n=107, Australia n=103 and South Korea n=145).
4. Young G, Sulley A, Hunt C. Prevalence of astigmatism in relation to soft contact lens fitting. Eye Contact Lens. 2011;37:20-25.
5. Multi Sponsor Surveys Inc. The 2014 Gallup target market report on the market for toric contact lenses.
6. Nichols JJ, Jones L, Nelson JD, et al. The TFOS International Workshop on Contact Lens Discomfort: Introduction. Invest Ophthalmol Vis Sci. 2013;54:TFOS1?TFOS6.
7. Dumbleton K, Wood CA, et al. The impact of contemporary contact lenses on contact lens discontinuation. Eye Contact Lens. January 2013;39(1):93-99.
8. 수허 20-63호
9. 최근 5개년 전국 연령별 근시·난시 현황 (한국안경신문) -  http://www.opt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913
10. Multi-sponsor Surveys Inc. The 2014 Gallup target market report on the market for toric contact len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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