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근시 진행 억제 렌즈 ‘스텔리스트’, 엄마의 마음으로 심혈 기울여
안경사가 자신있게 처방할 수 있도록 ‘스텔리스트 컨피던스 프로그램’ 준비
'사회적 소명의식’ 갖고 업계 전문가 모두 동참해 근시 시장 키워나가야
에실로코리아가 지난 17일 어린이 근시 진행 억제 렌즈인 ‘에실로 스텔리스트’를 국내 시장에 공식 론칭했다. 확연하게 떨어진 한국의 출산율만큼이나 더욱 소중해진 우리 아이들을 위해 안경업계가 사명감을 가지고 개척해야 할 시장이 바로 한국의 근시 진행 억제 안경렌즈 시장이다. 직장인이기 전에 또 대표이기 전에 한 엄마로서 제품을 출시하는 마음가짐이 그 어떤 때 보다 참 남달랐다는 소효순 대표를 만나 스텔리스트 론칭과 관련해 에실로의 역할과 비전에 대해 들어보았다.
Q.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어린이 근시 현황과 특징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특히 동아시아는 근시 유병률이 매우 높은 지역이다. 2050년에는 동아시아에서 근시 유병률이 평균적으로 5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높은 수치다. 서양에 비해 아시아 어린이들의 근시 진행 속도는 빠르며, 예를 들어 아시아 어린이들의 근시 진행률은 연평균 0.87D에 달하는 반면, 백인의 경우 0.50D로 비교적 낮다. 이러한 차이는 생활 습관, 유전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Q. 한국은 근시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국가이다. 한국 어린이 근시 진행 억제 렌즈 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어떻게 보나?
한국은 근시율이 특히 높은 국가 중 하나로, 5세에서 19세 사이의 어린이와 청소년 중 약 67%가 근시를 앓고 있다. 이는 약 450만 명에 달하는 인구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근시 관리 방법이 도입되면서 많은 어린이들이 근시 억제 관리를 받고 있다. 기존에 드림렌즈와 같은 방법이 큰 인기를 끌었으나 앞으로는 아트로핀 안약이나 근시 억제 안경렌즈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의 니즈와 적응력, 효과에 따라 각기 다른 근시 억제 방법이 선호될 수 있으며, 이를 혼용해 사용하는 사례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한국의 근시 억제 시장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Q. 어린이 근시 진행 억제 안경렌즈 ‘에실로 스텔리스트’는 어떤 제품인가?
‘에실로 스텔리스트’는 근시 억제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안경렌즈로, 매일 12시간 착용 시 근시 진행을 약 67% 억제하는 것으로 임상시험에서 확인되었다. 이 렌즈는 중국 원저우에서 실시된 2년간의 임상시험에서 입증됐으며, 단초점 렌즈와 비교해 매우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또한 스텔리스트 렌즈는 망막의 형태에 따라 플러스 도수를 점진적으로 증가시켜 3차원적인 근시성 초점 영역을 형성하는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근시 진행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
Q. 어린이 근시 진행 억제렌즈에 대한 에실로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에실로는 안경사분들과의 협업을 통해 근시 관리 시장을 함께 성장시키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근시 억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우선 일선의 안경사 선생님들께서 더욱 자신 있게 ‘스텔리스트’를 처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더불어 ‘스텔리스트 컨피던스 프로그램(Stellest Confidence Program)’을 준비했다. 이것은 스텔리스트 등 근시 진행 억제 안경렌즈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완전 교정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완전 교정 시 소비자 부적응에 대한 우려로 인해 완전 교정에 부담을 갖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이로 인한 부담을 최소화함으로써 일선에서 안경사 선생님들께서 스텔리스트에 대한 확신을 갖고 완전 교정을 자신 있게 하실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까지 부적응을 개런티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또한 향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미디어 홍보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Q. ‘근시 관리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신 특별한 이유와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에실로는 근시 관리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자문위원단을 구성해 전문가 선생님들의 다양한 의견과 조언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적인 정책과 실행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근시 진행억제 안경렌즈 시장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 자문위원단은 근시 관리 시장을 키워나가는 데 필요한 서포트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안경사분들과 성공적인 임상사례를 공유하며 근시 관리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
Q. 안경사분들과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어떻게 홍보해 나갈 계획인가?
에실로는 소아 근시 억제가 단순히 근시 진행을 늦추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근시를 조기에 억제함으로써 고도 근시로 인한 다양한 안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미래에 더 많은 치료 방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메시지를 단계적으로 전달하며 소비자들의 근시 인식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스텔리스트’의 특장점을 신뢰성 있게 전달하고, 안경사분들께는 지속적인 교육과 레오나르도 플랫폼을 통해 제품 홍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Q. 근시 관리를 고민하는 학부모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근시 억제 제품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으며, 많은 아이가 이를 통해 효과를 보고 있다. 각 아이의 눈 상태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근시 관리 방법을 전문가와 상담한 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의 시력 관리는 그들의 미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지금의 근시 억제 관리가 아이들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아이들의 건강한 시력을 위한 투자는 필수적인 과정이며, 안경렌즈를 통해 근시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시대이니 자녀의 근시 관리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란다.
Q. 에실로의 계획과 비전은 무엇인가?
에실로의 비전은 안경사분들이 ‘스텔리스트’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자신 있게 처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더 나아가 우수한 근시 억제 안경렌즈를 더 많은 어린이가 착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근시 억제 시장을 발전시키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Q. 마지막으로 안경사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우리는 안경업(業)에 종사하면서 우리가 인지하거나 때로는 인지하지 못할 때조차도 우리의 업(業)을 통해 사람들이 더 밝고 아름다운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나아가 그들이 더 많은 것들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업과 안경사가 갖는 전문성은 사회적으로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스텔리스트를 비롯한 근시 진행 억제 안경렌즈는 단지 우리 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의 씨앗일 뿐만 아니라 우리 업의 가치와 전문가로서의 안경사를 소비자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더 나아가 국가적인 측면에서 볼 때, 어린이는 한 국가의 미래라고들 하는데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출산율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다소 암울한 미래가 아닐 수 없다. 이런 현실 속에서 우리 어른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귀한 우리들의 아이들을 함께 보호하고 성장시키는 것은 사회적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비전의 영역에서는 우리 안경사 선생님과 우리 업의 모든 종사자가 함께 힘을 보태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의 시작은 안경렌즈의 영역에서도 근시 억제가 가능한 안경렌즈가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희 에실로코리아도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해 힘을 보태겠다. 안경사 선생님들께서도 일선에서 ‘스텔리스트’를 비롯한 근시 억제 안경렌즈에 대해 꼭 소비자에게 알려주시기를 당부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