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다 사람, 혁신보다 일상” 생활 밀착형 웨어러블 제시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스마트 안경 시장이 대중화의 문턱에 들어선 가운데, 한신광학(대표 정덕범)이 자사 브랜드 블랙몬스터(BLACK MONSTER)’를 통해 국내 첫 브랜드형 스마트 안경을 선보인다. 이번 제품은 오는 1120일부터 22일까지 마곡 코엑스에서 열리는 ‘KIOF 2025 국제 안경광학산업전에서 첫 공개될 예정이다.

정덕범 대표는 스마트 안경은 단순한 기술 제품이 아니라 사람의 일상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라며 기술보다 사람을 우선한 블랙몬스터의 철학을 담았다라고 밝혔다.

국내 최초 브랜드 주도형 스마트 안경

지금까지 국내 시장에 소개된 스마트 안경은 대부분 해외 브랜드나 OEM 형태였지만, 블랙몬스터는 기획·디자인·브랜딩을 모두 한신광학이 직접 주도한 첫 사례다. 정 대표는 과거 MP3 내장형 고글과 ‘GlaView’ 가상착용 시스템을 개발하며 안경산업의 디지털화를 선도한 인물로, 이번 제품을 통해 기술의 일상화를 현실로 구현했다.

귀를 막지 않는 개방형 사운드, 안전·건강까지 고려

블랙몬스터 스마트 안경은 귀를 막지 않고 음악과 통화를 즐길 수 있는 개방형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했다. 장시간 이어폰 착용으로 인한 청력 손상과 감염, 외부 소리 차단으로 인한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건강한 기술을 지향한다.

이 제품은 학생·직장인·운동인·배송기사·현장 근로자 등 누구나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생활형 스마트 안경으로 설계됐다.

학생은 강의 녹음과 영상 촬영을, 직장인은 번역과 통화 기능을, 라이더나 근로자는 안전한 음성통신을, 부모는 아이와의 일상을 자연스럽게 기록할 수 있다.

가벼운 착용감과 자유로운 양손 활용성으로 업무와 여가를 아우르는 웨어러블 기기로 평가된다.

블랙몬스터는 기능별로 두 가지 모델을 준비했다. VIBE는 블루투스 기반 통화·음악 재생 기능, 마그네틱 충전, 자동 전원 스위치, 8시간 이상 사용 가능하며, VISION은 카메라·녹음·실시간 번역 기능 탑재, 7시간 사용, 12m 거리 내 실시간 기록을 지원한다.

이번 라인업은 한신광학이 중국 협력사와 2년간 공동 개발했으며, 설계와 품질 검수는 전 과정에서 한신광학이 직접 주도했다.

스마트는 결국 사람을 향해야

정 대표는 화려한 기술보다 중요한 건 사람의 편의와 접근성이라며 블랙몬스터 스마트 안경은 혁신보다 일상에 초점을 맞춘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한신광학의 블랙몬스터는 스마트 안경을 미래형 기기가 아닌 생활 속 도구로 재정의하며, 한국형 웨어러블 브랜드의 실질적 출발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