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원 소비자 연령 인포그래픽·유형별 안경원 분류 등 빅데이터 취합

대한민국 안경데이터를 총망라한 빅데이터 자료집 Optical Data Solution(옵티칼 데이터 솔루션) 출간이 임박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돌입해 기존의 1, 2, 3차 산업혁명이 전 세계적 환경을 혁명적으로 바꿔 놓은 것처럼 4차 산업혁명이 전 세계 질서를 새롭게 만드는 동인이 될 전망이다. 이에 국내 안경업계도 이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한복판에서 힘겨운 생존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
과거 한국안경신문은 국내 안경관련 기업과 기관, 유관단체, 그리고 전국 방방곡곡에 존재하고 있는 전국 안경원 현황을 알기 위해 안경전화번호부를 15년간 13회에 걸쳐 발간해 왔다. 이는 국내 유일의 업계 종합정보 데이터이자 통계 현황이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이 생활화가 되면서 안경인들은 이제 단순한 전화번호부 보다는 국내외 안경산업의 심도있는 현황 전반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자료를 원하고 있는 것에 착안해, 전국 16개 시·도의 개설 안경원에 대한 최신 주소 및 전화번호를 기본 베이스로 하면서 해외, 국내 안경 산업계 전반의 내용을 데이터화한 Optical Data Solution을 새롭게 발간한다.
Optical Data Solution에는 각 시도별 안경원 형태 구분, 연도별 안경원 판매 추이, 전국 안경원 주소 (10747개), 전국 안경원 소비자 연령대 인포그래픽, 국내 안광학산업 수출입 현황,  세계 안경 전시회 안내 (1월~12월), 국내 안경산업별 규모 현황, 해외 국가별 안경산업 현황, 10개년 난시·근시 인구 취합, 현재 총안경사, 현재 안경원 종사자, 안경면허 년간 취득자, 취득후 종사자,  안경산업 관련 정책, 안경사 관련 법안 및 입법, 소상공인 관련 정책, 의료기기 허가 가이드 라인,안경품목 불만 사례 연도별 집계, 프랜차이즈 안경원 현황분석 등이 포함된다.
한국안경신문 출판부는 “Optical Data Solution은 안경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율적인 안경 비즈니스를 가능케 하는 핵심 자료집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안경원에서 근무하는 안경사들은 국내외 제조·유통회사에 대한 규모와 매출 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반대로 각 안경기업들은 경쟁사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국내외 안경산업의 현황에 대해 단박에 알 수 있는 좋은 매개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Optical Data Solution’은 9월 발간 예정이며, 정가 3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주문방법은 전화 주문(02-743-0802) 후 SC제일은행 계좌(129-20-216298)로 입금하면 되며, 구매자와 입금자명은 동일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