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옵토메트리 연구동향 주제로 백석대서 개최

 

대한시과학회(회장 김정희)가 주최하는 ‘2023년 대한시과학회 하계학술대회가 지난 6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백석대학교 백석생활관 컨퍼런스룸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2023 대한시과학회 하계학술대회는 대한시과학회 구본엽 총무이사(신성대학교 안경광학과 교수)의 사회와 준비위원장인 임현성 학술부회장(을지대학교 교수)의 개회선언으로 시작되었다.

개회사에서 김정희 학회장(동남보건대학교 교수)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가 진정됨에 따라 전면 대면으로 마스크 착용 없이 회원 여러분들을 열린 공간에서 열린 마음으로 만나 뵙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하였다.

첫 번째 축사에서 한국안경광학과교수협의회 김상현 회장(광주보건대학교 교수)“‘2023 옵토메트리 연구 동향의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학회에서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안경광학과 교수님들, 대학원생분들, 안경사들이 본인들의 자리에서 묵묵히 자신들의 연구에 매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축하하였다. 이어진 축사에서 ()대한안경사협회 김종석 회장을 대신하여 참석한 충남시 안경사회 장광천 회장은 우리 안경계 역시 끊임없는 대내외적 어려운 상황들에 봉착하고 있는 이 때에 같은 목표를 지향해야 하며, 대한시과학회에서 업계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연구를 많이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최교의 축사에서 백석대학교 이재준 대외협력본부장은 옵토메트리 분야의 개척을 위해 노력하는 대한시과학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앞으로도 백석대학교는 적극적인 지지와 응원을 약속한다고 전했다.

 

 

이번 하계학술대회는 지난해에 이어 ‘2023 옵토메트리 연구동향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2편의 특별강연과 9편의 구연발표, 그리고 33편의 포스터가 발표됐다. 첫번째 특별강연으로는 백석대학교 첨단 IT학부(AR/VR전공) 임장훈 교수가 최근 인간과 가상세계의 희망 렌즈와 3D, 메타버스 기술이 접목된 교육의 소명의 주제로 시과학 학문 분야의 시야를 넓히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강의가 있었으며, 두 번째로 보건의료윤리와 연구윤리에 대한 고찰이라는 주제로 한국보건의료윤리학회장을 맡고 계신 을지대학교 김명철 교수의 특별강연이 있었다. 이번 연구윤리 특별강연은 연구윤리 부분에 대한 회원들의 인식 제고와 연구자들의 연구활동 그리고 내년부터 실시되는 안경사 국가고시의 윤리 문항 개발과 학습목표를 설정하는데 타 의료기사 직종 윤리문항 사례소개 등 많은 도움을 주었으며, 유익한 강의에 참석한 회원들에게 박수갈채를 받았다.

폐회식에서는 9편의 구연 및 33편의 포스터 발표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김정희 회장(동남보건대학교 교수)작년에 이어서 전면대면 학술대회 행사에서 회원들을 직접 만나 뵐 수 있어서 더욱 반갑고, 뜻깊었으며, 한층 더 발전된 형태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학술대회에 참석한 발표자들과 준비위원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폐회식에 이어 진행된 정기회의에서는 학회 법인화 완료에 대한 업무보고와 역대 회장 및 두하영 고문(전북과학대 안경광학과)을 초청하여 인사말씀을 듣는 시간을 가졌고, 학술대회를 마무리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