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은 물론 중년층에게도 시험 착용 렌즈 활용으로 매출 상승 이끌어
기능성 렌즈는 안경사의 특화된 전문지식과 기술이 빛을 발하는 품목인 동시에, 수익 개선과 객단가 향상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는 안경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끌어올릴 수 있어서 기능성 렌즈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본지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 안경원의 매출 효자 품목으로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캠페인을 전개하고자 한다. 이는 경기불황 속 안경원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하고, 안경원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끌어 매출 상승으로 직결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편집자 주>
⑥ ‘클라렌 오투오투 원데이 렌즈’ 성공 안경원 인터뷰
김종현 & 박말희 부부 안경사 우리안경(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연애할 때부터 안양시농아인협회에 가서 수화를 배워 대한안경사협회에서 발간하는 안경계에 ‘안경원에서 활용 가능한 수화 배우기’를 연재하는 등 소외된 이웃들에게도 따뜻한 마음을 전파한 김종현&박말희 부부 안경사를 만나 큰 매장들이 사라질 때도 꿋꿋하게 살아남으며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는 동네 매장의 위력을 탐색해보았다. 남다른 판매 전략을 통해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노하우를 들어보자.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우리안경’의 소개를 부탁드린다.
오픈한 지 10년 정도 됐고, 16년차 안경사다. 부부 안경사가 운영하는 매장으로 아파트단지가 밀집한 주택가에 위치하다 보니 동네 매장 특성상 고객층도 남녀노소 다양하고, 지나가면서 내 집 드나들 듯이 편하게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다.
Q. 안경사로서 생각하는 ‘인터로조 클라렌 오투오투 원데이 렌즈'의 특장점은?
무엇보다 ’가성비‘라고 생각한다. 판매하는 데 있어 무리가 되지 않고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의 좋은 퀄리티 제품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하나는 마케팅을 잘한다는 것이다. 초기 출시 때 '컬러렌즈와 투명렌즈 교차 1+1 프로모션'을 통해 둘 다 판매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 또 화장품과 연계한 SNS 홍보 및 리플렛 제공을 통해 렌즈를 소비자에게 손쉽게 설명할 수 있게 도움을 많이 주셨다. 인터로조라는 회사를 그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최근 평택 본사에서 개최하는 세미나를 다녀오면서 고객들에게 인터로조 제품을 더 적극적으로 권할 수 있게 됐다. 제품 교육은 물론 대규모 제조시설과 임상교육원 견학이 포함돼 회사는 물론 ‘클라렌 오투오투’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져 적극적인 판매 활동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국산 콘택트렌즈 회사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만들고 계셔서 ‘이 렌즈는 정말 열심히 잘 만드는구나’라는 확신을 갖게 되니까 고객들한테 자신 있게 추천하고 있다. 제품이 왜 좋은지 가서 보니까 더 잘 알게 됐다.
Q. ‘인터로조 클라렌 오투오투 원데이 렌즈’ 제품을 착용한 실제 소비자 반응은 어떤가?
쓰신 분들은 꾸준히 오신다. 실제 착용하신 분들은 ‘왜 권해줬는지 알겠다’라고 하실 정도로 제품력을 인정해주신다. 그리고 국산 제품이라는 점을 계속 어필하니까 ‘우리나라 제품도 이렇게 좋게 만드는 구나’라는 반응이 많다. 우리 매장에서는 시험 착용 렌즈를 아주 잘 활용하는 편인데, 투명렌즈 구매고객에게는 무조건 컬러렌즈를, 컬러렌즈 구매고객에게는 무조건 투명렌즈를 드린다. 왜냐하면 투명렌즈 고객들은 컬러렌즈를 쓰고 싶은 욕망이 있고, 컬러렌즈 고객들은 어느 날 문득 투명렌즈를 착용하고 싶을 때가 있으니까 이런 고객들의 니즈를 생각했다. 클라렌 드리면서 늘 얘기하는 멘트가 몇 개 있다. “맨날 어떻게 밥만 먹어요. 다른 밥도 먹어봐야죠” 하면서 다른 제품을 꼭 써보기를 권장하다 보니까 고객 한 명이 클라렌 투명렌즈도 사고, 클라렌 컬러렌즈도 사신다. 그래서 투명을 두 팩 사면 컬러는 한 팩 정도 사시는 것 같다. 평상시엔 투명을 쓰다가, 주말에 힘 좀 주고 외출하고 싶을 땐 컬러를 쓰고 이런 식으로 뷰티 제품처럼 기분에 따라 다양하게 골라서 쓸 수 있도록 권해드린다.
Q. ‘인터로조 클라렌 오투오투 원데이 렌즈’ 추천 대상자는 누구인가?
추천 대상자는 젊은 분들인데, 저희는 투명렌즈 판매 시 남자분들한테도 컬러렌즈를 꼭 권하는 편이다. 그러면 20대는 거의 사용을 하게 된다. 브라운 계열은 남자분이 쓰셔도 되게 예쁘다. 왠지 여자만 써야 될 것 같다는 편견 때문에 처음엔 주저하시는데 “초코 한 번 집에서 써보세요. 써보고 이상하면 안 쓰셔도 되고, 괜찮으면 한 번 쓰세요”라며 권해드린다. 남자분들한테 많이 추천하는데, 사용을 시작하게 되면 그때부터 진짜 고객이 된다. 주변에 40대 엄마들이 많이 사는데, 그분들에게도 안경렌즈를 하시면 콘택트렌즈 샘플을 꼭 드린다. “오늘 남편분하고 데이트하시면 써보세요”라고 어머님들한테도 거의 다 권하고 가끔 50대분들한테도 권한다. 너무 젊은 사람들만 쓰는 제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추천 대상자는 사실 20대, 30대, 40대, 50대까지다. 그러다 보니 어느 날 이분들이 1년에 한 번이든 두 번이든 올 때가 있다. 기본 매출은 매일 사가는 분들이고, 그분들 외에 하나씩 이렇게 사가는 게 매출로 이어질 때가 많다.
Q. ‘인터로조 클라렌 오투오투’ 제품을 소비자에게 추천하는 이유는?
고객들한테 이 제품을 판매할 때 어떤 점이 좋은지를 설명해줘야 하는데, 이 콘택트렌즈를 썼을 때 뭐가 좋다든지, 왜 착용감이 편한지 등 인터로조에서는 그런 포인트를 잘 알려주신다. 팜플렛도 잘 제공해 주셨고 영업사원들이 와서 설명을 잘해주시고 고객에게 권하기 좋은 방법을 알려주시니까 여러 가지로 추천하기가 더 수월했던 것 같다. 무엇보다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제품력이 좋다는 것이다.
Q. 안경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창업 전 안양시 만안구 소재 ‘우리안경’에서 근무하면서 대표님이신 임재규 사장님(현재 글라스스토리 운영)께 제대로 일을 배웠고, 그 분이 가르쳐주신 운영 방법을 거의 그대로 따르고 있다. 지금도 그분을 ‘안경 스승님’이라고 생각하며 산다. 또 제품 판매 시 고객들에게 컨설팅 개념으로 접근하는데, 여자분들이면 쿨톤, 웜톤에 맞게 렌즈를 추천해 드린다. 구체적인 문진을 통해 평소 좋아하는 메이크업이나 옷스타일, 외출 목적이 데이트인지, 여행인지, 가려는 장소가 클럽인지 바다인지 등등 자세하게 문진을 한다. 그리고 투명 쓰는 사람은 투명만 써야 되고, 컬러 쓰는 사람은 컬러만 써야 하는 것이 아니라 어차피 사용 기간이 8년 정도로 길기 때문에 꼭 하나만 사야 된다는 개념을 버리고, 립스틱이나 아이섀도처럼 오늘은 이 제품, 내일은 저 제품 이런 식으로 기분에 따라서 제품을 골라서 사용하는 코디 개념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추천해 드린다.
김종현 & 박말희 부부 안경사 추천 렌즈
인터로조 ‘클라렌 오투오투 원데이 그랩수 플러스’ 출시
높은 산소전달률, 실리콘 하이드로겔로 촉촉하고 편안한 착용감 제공
콘택트렌즈 기업 인터로조(주)(대표 노시철)가 업그레이드된 소재의 신제품 ‘클라렌 오투오투 원데이 그랩수 플러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그랩수’는 물(水)을 잡아둔다(Grab)는 의미로 인터로조 고유의 그랩수(Grab Soo) 공법이 적용됐다. 산소전달이 우수하고 물을 배척하는 성질을 가진 실리콘 재질에 친수성 습윤인자를 적용해 산소전달과 친수성을 모두 향상시켜 하루종일 촉촉하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인터로조는 2021년 11월 선보인 ‘클라렌 오투 오투 원데이’ 40개입을 ‘클라렌 오투 오투 원데이 그랩수 플러스’ 10개입과 30개입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출시한다. 이 제품은 그랩수 플러스 공법이 적용돼 친수성 실리콘과 습윤인자를 다량 함유해 하루 종일 촉촉하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2023년 9월 출시된 ‘클라렌 오투오투 M 그랩수’ 2개입, 6개입에 이어 ‘클라렌 오투 오투 원데이 그랩수 플러스’ 10개입과 30개입을 추가 출시함에 따라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클라렌 오투오투 그랩수 패밀리’ 라인업을 완성했다.
새롭게 출시된 ‘클라렌 오투오투 원데이 그랩수 플러스’는 인터로조 고유의 그랩수(Grab Soo) 플러스 공법을 적용해 친수성 실리콘 하이드로겔 재질로 눈물을 보호하여 건조함을 개선했으며, Dk/t 130의 높은 산소전달률로 각막에 산소를 원활하게 전달하여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또한 Class1 UV Blocking(UV-A 90.5%, UV-B 99% 차단)으로 야외활동 및 실내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