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 전문성 
고객 맞춤형 응대 역량 강화에 초점

다비치안경체인 교육원은 현장감 있는 실무교육 중심으로 2천여 명의 소속 안경사들과 지속적인 소통과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오프라인 교육은 월평균 160여 명이 참여하며, 매년 사관/공채 과정을 통해 현장 맞춤형 신입 안경사를 양성하고 있다. 여기에 온라인 LMS 교육 시스템을 통해 한 차원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선사하고 있다. 

1. 자사 교육원 소개

“안경사 교육이 미래다”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전국 314개 매장에서 근무하는 약 2,000명의 안경사의 전문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5년부터 시작된 이 교육 과정은 연간 2,000명 이상의 교육생을 배출하며, 신규 입사자부터 원장급까지 아우르는 전 세대 안경사 대상 교육 프로그램으로 19년째 운영 중이다.

단순한 교육을 넘어,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와 시대 흐름을 반영한 다양한 응대 매뉴얼을 연구·개발·확산하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비치 교육원의 공식 명칭은 ‘고객가치경영연구원’으로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고객가치 중심의 실천적 교육을 지향한다.

또한 2015년부터는 업계 최초로 자체 온라인 교육 스튜디오와 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갖추고, 시력검사부터 제품 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담은 LMS 시스템(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다비치의 모든 안경사는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과 PC를 활용해 필요한 전문 정보를 습득할 수 있으며, 교육의 접근성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뿐만 아니라, 안경광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산학협력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재학 중 매장 실습부터 졸업 후 취업 연계 및 정착까지 신입 안경사의 커리어 비전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2. 교육원 주요 활동

가맹관리 김흥수 대표와 안성수 연구개발확산팀장을 중심으로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그 외 매장의 최우수 전문안경사의 강사풀을 구성하여 현장감 있는 실무교육 중심으로 전국 안경사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오프라인 교육은 다비치 내 2,000명 안경사를 대상 월평균 160여 명의 안경사가 참여하며, 신규 입사자를 위한 입문 교육을 비롯해 ▲다비치 고객 응대 시스템 ▲굴절 및 양안시 검사법 ▲눈운동 프로그램 ▲누진다초점 렌즈 조제 및 피팅법 ▲안경원 내 AI 툴 활용법 등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년 신규 안경사 중 우수한 인재를 선발해 사관/공채 과정을 운영하여 전문성을 강화한 현장 맞춤형 신입 안경사를 양성하고 있다. ‘안경사관학교’라는 이 과정은 현재까지 누적 19년째 운영 중으로 사관 1,050명, 공채 662명 총 1,712명이 이수했다.

올해는 사관19기 37명, 공채 32, 33기 39명 총 76명이 다비치 정예사원으로서 최정의 교육을 이수하고 전국 매장에서 근무 중이다. 또한, 온라인 LMS 교육 시스템을 통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실무 중심 콘텐츠뿐 아니라 고객 응대 사례,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영상 등 다양한 자료를 주기적으로 업로드하고 있다.

3. 25년 핵심 주력 교육

고객 맞춤형 응대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객의 연령, 생활 패턴, 시력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시력 교정은 물론 일상에서의 불편까지 해소할 수 있는 제품을 제안하는 표준화된 응대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있다.

본 교육은 이 프로세스를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해 응대 매뉴얼을 체계화하고, 안경사가 실제로 숙달할 수 있도록 반복 훈련과 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4. 월별 교육 회차

- 1년 내내 접속 할 수 있는 420여개 컨텐츠의 LMS 교육(매월 업데이트) 

- 매주 신규자 교육

- 40개 과정의 전문가 교육

5. 하반기 주요 교육 안내(대전 동구 중앙로 197. 12월까지 매월 진행)

12월까지 매월 현장 밀착형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정기 운영한다. 누진다초점 렌즈부터 무테가공, 굴절검사 표준화, 디지털 마케팅까지 폭넓은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경사들의 전문성과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실습 중심 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1) 누진 감성 피팅 교육 : 누진다초점 렌즈 설계 이해부터 조제가공, 피팅, 인계 이후 불편 대응까지 전 과정을 다루는 실습 중심 교육. 특히 ‘다초점 렌즈 가공과 피팅’에 대한 숙련도를 강화한다.

2) 무테가공 특별 교육 : 숙련된 기술이 요구되는 무테안경 가공을 집중교육하며, 실무 노하우를 실습을 통해 습득하도록 구성했다.

3) 표준화 굴절검사 교육 : 원·근거리 자각적 굴절검사의 표준화된 절차와 노하우를 다루며,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을 추천하는 연계 응대법을 실습한다.

4) AI 툴을 활용한 스마트 고객 여정 교육 : 안경원 내 자동화 실행 도구로서의 AI 활용법을 제시하고, SNS·블로그·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한 디지털 홍보 실습을 함께 진행한다.

5) 눈운동 프로그램 고객 응대 : 안경으로 해결되지 않는 눈의 피로와 불편에 대응하는 프로그램을 다루며, 고객 응대 전략과 함께 실습 형태로 제공된다.

6) 보청기 고객 응대 : 청력 불편에 대한 검사 프로그램 사용법을 다루며, 불편 정도에 맞는 제품 피팅과 상담까지 과정을 이론 + 실습 형태로 제공된다. 

6. 자사 교육팀만의 차별화된 강점

매장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 전문성이다. 프랜차이즈 특성상 전국 매장의 고객 응대 서비스 표준화를 위해, 단순한 경력이나 학력뿐 아니라 현장에서 탁월한 응대 성과를 보여준 안경사를 선발하여 교육 인력으로 양성하고 있다.

선발된 인력은 실제 매장에서의 경험과 체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비치만의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 노하우를 2,000여 명의 안경사에게 전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전달하고 있다. 현장 접목이 가능한 실전 중심 교육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전문성 확산을 목표로 한다.

7. 최근 1~2년간 자사 교육팀의 가장 큰 변화 및 성과

올해 들어 두 가지 큰 변화를 단행했다. 바로 신규 실습 교육장 개관과 보청기 서비스의 본격 도입이다. 우선, 연간 2,000여 명의 안경사 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초 200평 규모의 신규 교육장을 추가로 개관했다.

신설된 교육장에는 실제 매장과 동일한 구조의 고객 응대 시뮬레이션 실습 공간 1개소, 100여 대의 고객 응대용 PC, 눈 운동 프로그램 장비 등을 구축해 실무교육의 몰입도와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고령 고객의 복합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보청기 서비스를 전략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안경 시장의 경쟁 심화와 경기 침체 속에서도, 시력과 청력 불편을 동시에 겪는 노년층 고객을 위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 중이다.

보청기 응대 프로세스 또한 시스템화되어 있다. 상담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고객 맞춤형 컨설팅이 가능한 환경을 점진적으로 전국 매장에 도입하고 있다.

8.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

전국 2,000여 명의 안경사들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실습 중심 교육과 응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안경사의 전문성과 고객 응대 품질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다양한 전문 분야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다비치는 교육을 통해 현장과 함께 성장하며, 모든 안경사가 고객에게 신뢰받는 전문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투자와 노력을 이어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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